"문재인님을 지키겠다는 의미" "다음 민주정권 탄생"

▲ 사진=딴지일보 캡처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문재인 정부 치하에서 '언론계 블랙리스트'가 일부 문 대통령 극렬 지지자들에 의해 작성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최근 문을 열고 구축 작업이 진행 중인 '언론감시D*'라는 홈페이지는 언뜻 공정성에 기반한 듯한 명칭과는 달리 정치적 목적의 언론통제를 위해 개설됐다.


홈페이지 개설자(딴지일보 닉네임 므반스*)는 5월15일 딴지일보 자유게시판에 올린 한 게시물에서 홈페이지 정식 명칭으로 '대한민국 네티즌 연대 언론감시 프로**'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명칭 의미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악의적 기사, 악의정 정치인 발언과 모함 등을 막아 지키며 아울러 그릇된 미디어의 일탈을 감시하는 2017 네티즌 연대조직"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노무현님의 전철을 밟지 않는다는 의미" "문재인님을 지키겠다는 의미" 등이라고 밝혔다.


홈페이지 향후 운영 계획 부분에서는 "(문 대통령을) 잘 지켜드리고 5년 후 대통령 퇴임 때 문재인님 사단에 웹사이트 기증" "다음 민주정권 탄생을 위한 후보지키미 2차 프로젝트로 유지" 등 20대 대선에서의 언론통제 목적도 갖고 있음을 드러냈다.


언론통제 방법으로는 DB구축과 '금주의 기레기' '이달의 기레기' '이달의 쓰레기언론사 선정 발표' 등 조롱성 시상식 외에 '비난성 최초 댓글 미리 붙이기' 등 여론조작도 제안했다.


'문재인 지키기' '다음 대선 승리'라는 정치적 목적에서의 언론통제와 이를 위한 '언론계 블랙리스트 작성'이 문재인 정부 하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차이가 있다면 이는 민간, 즉 일부 문 대통령 극렬 지지자들에 의해 자행된다는 점이다.


그러나 지지자들에 의해 언론통제가 이뤄진다 해도 정부에 책임이 없는 건 아니다. 이런 논리라면 무차별 마녀사냥을 벌이며 마오쩌둥(毛澤東) 1인 독재에 결정적 기여를 한 중국 홍위병들에게도 '면죄부'가 주어진다.


더구나 문 대통령은 일부 '문빠'에 의한 집단 욕설·협박 문자, 여론조작 댓글 행각을 두고 오히려 '양념'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한 바 있다. '행동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점에서 엄연한 범법행위에 대한 문 대통령의 옹호는 지탄받을 수 있는 것이다.


게다가 한 야당은 이같은 '문빠' 행각들이 '특정조직에서 조직적으로' 행해지고 있다는 점을 입증할 자료를 입수했다고 근래 밝히기도 했다.


이미 문 대통령에 대한 비판적 논조의 기사를 쓴 언론기자들에 대한 검찰고발과 기소, 재판회부 등 언론탄압이 고개를 들고 있다. '언론감시D*'에 이어 자칭 언론감시 홈페이지들이 우후죽순 쏟아지고 있다.


언론이 비판의 기능을 잃으면 그 국가는 반드시 '독재'로 나아가게 된다는 점에서 각 계의 우려는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민간에서 하는 것이므로 정부로서도 '표현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막을 수 없는 입장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키워드

#블랙리스트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