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국방부 내정자 인사청문회 쟁점 공방

▲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자가 의원들의 질의에 응답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기자] 28일 국회에서는 국방부 장관 내정자인 송영무 전 해군참모총장의 청문회가 열렸다. 송영무 후보는 백군기 의원과 더불어 문재인 정부의 국방부 장관 후보로 유력시되었던 인물로 문재인 정부가 구상하는 국방개혁에 적임자로 낙점되어 국방부 장관에 내정이 되었고 국회 청문회를 치르게 되었다.

하지만 김상조 공정위원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 야권이 반대하는 인사들을 연달아 청와대가 임명을 강행하면서 정국 분위기는 험악해졌고 야당은 이에 반발해 국회 의사일정을 거부하기도 했다. 때문에 야당은 송영무 후보를 비롯한 차기 장관후보자에게 칼날 검증을 선언하며 후보들의 의혹 들추기에 혈안이다.

송영무 후보의 쟁점은 크게 3가지로 퇴직 후 법무법인과 방위산업체에 고문으로 위촉되며 고액의 자문료를 받았다는 의혹과 위장 전입 문제, 음주운전 문제 등을 들고 나왔다.

송 후보는 방위산업체 LIG 넥스원에게 2년간 자문료로 2억4천을 받았고 법무법인 율촌에서 2년 9개월간 10억이라는 거액의 자문료를 받은 것으로 확인되었고 송 후보는 청문회에서 “자문료를 업체가 그냥 주는 대로만 받았으며, 국민 눈높이에 봤을 때 합당치 않은 액수임을 인정하며 송구하다는” 사과를 했다. 그리고 음주운전 문제에 관해서는 "26년 전 젊은 시절 한순간 실수를 저지른 것에 대한 반성하고 있다. 그 당시 몰랐다"라고 역시 이 문제에도 사과했다. 그리고 “그 당시 음주운전 측정을 당하고 그 이후 해군작전기획과장으로 근무하고 이후 종합상황실장에 발령될 때까지 까마득히 잊고 있었다”며 면허 취소가 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선 “나도 잘 모르는 일이다“라고 소명했다.

그리고 기존의 한 건으로 알려졌던 위장 전입 사례도 4건으로 드러나면서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도 송영무 후보에 대해 부정적인 여론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잦은 근무지 변경을 할 수밖에 없는 군인 신분상 위장 전입 사례는 어쩔 수 없다는 여론과 그가 해군참모총장 시절 보여준 국방개혁에 대한 의지가 워낙 강력해 도덕적인 혐의가 있더라도 그를 국방부 장관에 임명해야 한다는 여론, 그리고 26년 전 음주운전 사실은 민간인 사찰이 아니고는 알 수 없는 자료라며 야당이 어떻게 알았냐는 의혹도 또 다른 쟁점으로 불거졌다.

많은 쟁점으로 국회 채택 여부가 불투명해진 송영무 후보의 청문회. 과연 청와대가 차후 어떤 입장을 내놓을 것인지 국민의 이목이 쏠려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