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록 초본 삭제, NLL 발언 때문 아니냐" "그런 발언 한 적 없어"

▲ 조명균 통일부장관 후보자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이 담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초본 고의 폐기 의혹을 받은 조명균 통일부장관 후보자는 의혹들을 전면부인했다.


조 후보자는 29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초본을 (내가) 삭제한 건 맞지만 법원에사도 초본 삭제는 오히려 타당하다고 판결했다"며 노 전 대통령은 NLL 포기 발언을 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제가 좀 더 치밀하게 잘 처리했다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인데 제 부족함으로 이런 일이 생긴 것에 송구스럽다"며 "다만 당시 노 대통령과 저희 스스로도 대화록을 은폐하거나 폐기할 생각은 없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정책 비서관을 지냈다. 2013년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공용전자기록 손상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도 참고인으로 소환됐다. 조 후보자는 2심에서 무죄를 선고받고 현재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조 후보자를 기소한 검찰은 노 전 대통령 지시에 의해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대화록이 지워졌다고 판단했다. 국회는 2013년 7월부터 3차례에 걸쳐 경기도 성남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에서 'NLL' '북방한계선' '남북정상회담' 등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했지만 초본을 찾는 데 실패했다


청문회에서 정양석 바른정당 의원은 "후보자가 당시 전자문서가 폐쇄되기 전에 종료 버튼만 누르면 되는데 이행하지 않았다"며 "법원이 후보자의 무책임한 행위까지 무죄를 준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은 "대화록 삭제 이유가 노 전 대통령의 NLL 포기 취지의 발언이 있었기 때문 아니냐"며 "문서관리 카드를 삭제한 건 사실 아니냐"고 추궁했다.


야당 의원들은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재개를 두고서도 공세를 펼쳤다. 조 후보자는 개성공단에 대해 "기본적으로 재개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며 "다만 북핵 상황이 엄중하기에 해결 국면으로의 전환이 선결과제"라고 말했다.


야당은 다만 조 후보자의 도덕성에는 합격점을 줬다. 최경환 한국당 의원은 "도덕성과 관련해서는 흠잡을 데를 발견하기 어려워 다행"이라고 말했다.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세간에서 아들도, 돈도, 결점도 없어 3무 후보라고 한다. 결벽증에 걸린 것 같다"고 말했다.

키워드

#조명균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