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참여연대 등 24일 美 대사관 포위.. 北 방한 행사 당일

▲ 주한 미국 대사관을 포위한 사드반대 단체 회원들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지난 주말 참여연대, 민노총 등이 주한 미국대사관 관저를 포위하고 시위를 벌인 것과 관련해 미 대사관 측이 문재인 정부에 공식항의했다.


대사관은 '인간 띠 시위' 허용은 외교공관 보호 의무를 규정한 '빈 협약'에 어긋난다는 내용의 항의서한을 우리 외교부에 전달했다.


참여연대, 민노총 등으로 구성된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은 24일 미 대사관 주변을 에워싸고 인간 띠를 만든 뒤 파도타기, 강강술래 퍼포먼스를 벌였다. 포위 자체만으로도 크나큰 위협적 행동이 되지만 법원은 이를 허가했다.


24일은 북한 태권도시범단이 참가한 세계태권도연맹(WTF)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가 전북 무주 태권도원에서 개막한 날이기도 하다.


미 대사관 포위는 중동, 아프리카 등지의 반미(反美) 국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79년 11월 '중동 반미의 성지' 이란에서는 폭도들이 미 대사관을 포위하고 급기야 직원들을 억류했다.


행정부, 사법부는 형식상 경찰 병력을 파견하면서도 억류를 사실상 묵인했다. 또 민간에서 하는 것이지 정부 입장은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정부가 육성한 '민간 프락치'들을 앞세워 반미 행보에 나섰다.


한국이 '동북아의 이란'으로 떠오르면서 한미(韓美)동맹 균열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사법부 등 각 계를 장악하고 친중(親中), 반미 행보를 걷는다는 비판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키워드

#미국대사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