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 때 대북송금 특검으로 실형.. 文 정부서 또 檢 수사선상에

▲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박지원 전 대표(오른쪽)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문준용 허위제보' 논란과 관련해 국민의당이 자체 조사에서 박지원 전 대표는 무고하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검찰은 당 '윗선'에 칼날을 겨누고 있다.


노무현 정부에서의 '대북송금' 특검으로 실형을 살았던 박 전 대표가 친노(親盧) 출신인 문재인 대통령 치하에서 또다시 검찰 수사선상에 오른 셈이 됐다. 일각에서는 친노와 비노(非盧) 간 계파 싸움이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박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한 비노 측은 친노가 '호남 죽이기'를 자행했다고 비판했다.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 경선에서 대립각의 절정을 이뤘던 박 전 대표와 문 대통령은 결국 국민의당, 더불어민주당으로 갈라섰다.


19대 대선 과정에서 박 전 대표는 아침마다 문 대통령 비판 트윗을 올려 '문모닝'이라는 신조어까지 낳았다.


검찰은 국민의당 자체 진상조사 과정을 지켜보는 한편 제보 당사자로 알려진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 씨를 구속수사하면서 국민의당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사전에 박 전 대표에게 바이버 문자(메신저 앱)로 카카오톡 제보를 보고했다는 부분에 대한 수사 여부에 대해 검찰은 "언론 제기 의혹, 국민의당 진상조사 발표 내용을 전체적으로 참고하면서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28일 이유미 씨와 이준서 전 최고위원 자택,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확보한 압수물 분석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두 사람 간 공모 정황을 입증할 단서를 파악한 뒤 조만간 이 전 최고위원을 소환한다는 방침이다.


박지원 전 대표 측은 연관성을 강력부인하고 있다. 30일 보도자료에서 "김관영 진상조사단장의 중간발표 후 박지원 의원실에서 오늘 오전 박지원, 비서관의 음성 통화기록을 조회했다"며 결과를 공개했다.


결과에 따르면 박 전 대표는 4월30일~5월9일 사이 박 전 대표는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 전화한 바 없다. 비서관과의 쌍방 발신 기록도 없다.


박 전 대표 측은 "김관영 단장이 발표한 것처럼 5월1일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박 전 대표에게 보낸 바이버 메시지 4개, 바이버 통화 시도 1건, 5월5일 당 공명선거추진단 의혹 발표 후 오후 1시25분께 보낸 음성파일 이외에는 어떤 교신내역도 없다"고 강조했다.


또 "어제 김관영 단장이 이준서 전 최고위원으로부터 '박 전 대표에게 전화한 일은 없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발표했기에 박 전 대표와 이준서 전 최고위원은 동 제보문자와 관련해 통화한 사실이 없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박지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