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층 재취업 인프라 구축강화


[투데이코리아=문경아 기자] 4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육아부담 경감을 위해 첫 3개월간 육아휴직급여를 인상한다고 밝혔다.


또한 배우자의 출산휴가 기간을 현 5일에서 10일까지 늘리며 아빠들의 육아참여 활성화를 위해 육아휴직 인센티브도 강화할 방침이다.


4일 서울 통의동 금융연수원 브리핑 자리에서 박광온 대변인은 "성별, 연령별 맞춤형 일자리대책을 세워 문재인 대통령의 일자리 공약을 이행할 것"이라며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등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국정기획위는 임신, 출산, 육아와 관련해 직장 내 부당 차별이 존재하는 현실을 감안, 이에 대한 근로감독을 강화할 예정이며 '남녀 고용평등법'을 모든 사업장에 적용해 여성들이 받는 '유리천장' 등 불평등을 해소할 전망이다.


이어 정시퇴근, 퇴근 후 업무연락 자제, 업무집중도 향상, 유연근무제 등 근무혁신 10대 제안과 근로시간 단축청구권 도입 등 전면적인 노동문화 개혁을 이끌어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고령화 사회에 따른 중장년층을 위한 '신중년 근로시간단축지원 제도'를 도입하고 중장년 취업지원서비스를 고용복지센터로 통합하는 등 중장년층 재취업 환경을 보다 효율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퇴직 후에도 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퇴직전문인력과 NGO(비정부기구), 사회적기업 등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사회공헌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