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문제, 탈원전등 다양한 의제로 대화나눠

▲ 베를린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이 메르켈 총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G20 정상회의 참석차 베를린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5일(현지시각)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한·독 정상회담을 시작했다. 한·미 정상회담 이후 문 대통령 취임 후 두 번째 정상회담이다.

문 대통령은 오후 7시 30분부터 독일 베를린 연방 총리실에서 메르켈 총리와 만찬을 겸한 정상회담에 들어갔다. 한국 정상이 중국·일본·러시아 등 한반도 주변 4개국 외에 독일 정상과 먼저 회담을 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번 한·독 정상회담은 메르켈 총리의 강력한 요청으로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정상은 만찬 회담에 앞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회담에 임하는 각오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분단의 상처를 딛고 화합과 번영을 이룬 독일은 통일을 염원하는 한국민에게 희망을 불어 넣어줬다"며 "마지막으로 남은 한반도 분단도 평화롭게 해결돼야 한다. 북한 핵 문제 해결 과정에서 독일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그러나 결국에 있어서는 북핵 문제가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과정에 있어서 메르켈 총리의 전폭적인 지지와 협력을 부탁드린다" 연설했다.

뒤이어 메르켈 총리는 "저희는 이번의 북한의 행동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하고, 어떤 압력을 행사하며 어떤 제재조치를 강화할 수 있을지에 대해 얘기할 것"이라며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해서 함께 힘을 합쳐서 한국정부를 지지할 것이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연설을 마쳤다.

문 대통령은 평소에도 독일을 한반도의 미래 모델로 바라보고 배워나가길 원했다. 서독과 동독으로 나뉜 분단국가였지만 우리보다 앞서 통일을 이룩한 독일의 노하우, 후쿠시마 원전 사태 이후 유럽에서 선도적으로 탈원전 친환경 국가로서 변신을 한 독일을 통해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미래를 찾을 예정이다.

미국·중국·일본·러시아만 만나 4강 외교를 우선시한 이전 정부의 답답한 외교 관행에서 벗어나 다자외교를 모색한다는 점 역시 이번 메르켈 총리와 의견이 통했다.

이 밖에도 문재인 대통령은 6년 차를 맞이한 한·EU 자유무역협정(FTA)의 평가를 통해 미국을 중심으로 한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대해 국제사회 차원의 대응 필요성을 논의해볼 계획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