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리 낙선 목적 露 접촉' 내용 담긴 이메일 공개 파문

▲ 트럼프 대통령의 장남인 트럼프 주니어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남인 트럼프 주니어가 현지시각으로 11일 공개한 이메일 한 통이 큰 후폭풍을 야기하고 있다. 러시아가 트럼프 대통령 당선에 적극 개입했음을 거의 입증하는 내용이 담겼기 때문이다.


트럼프 주니어는 이 날 자신의 트위터에서 "완벽하게 투명하기 위해"라며 이메일을 공개했다.


이메일에 따르면 러시아 팝스타 에민 아갈라로프의 대리인인 로브 골드스톤은 트럼프 주니어에게 트럼프 대통령 지원 목적으로 '힐러리 클린턴이 러시아와 거래했다'는 추문을 담은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제안했다.


이 정보를 보유한 러시아 인사와의 만남도 주선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주니어는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면서 러시아 인사들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정보 보유자와 접촉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트럼프 주니어는 '러시아 대선개입 스캔들'을 잠재우려는 목적으로 이메일을 공개했지만 여론은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되고 있다. 야당 민주당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반역죄'를 적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팀 케인 상원의원(민주당. 버지니아)은 "입증된 것은 아무 것도 없다"면서도 "수사내용 상 러시아 스캔들은 이제 단순 사법방해 차원을 넘어섰다. 위증, 허위진술, 심지어 반역 혐의로까지 흘러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미국에서 반역죄는 법정최고형인 사형에까지 처할 수 있는 중범죄다. 미국 연방대법원은 지난 2015년, 독극물을 통한 사형집행은 합헌이라는 판결을 내렸다.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 후 기소되고 러시아와의 접촉을 지시한 정황이 드러날 경우 처형 위험까지도 감수해야 하는 셈이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 측이 러시아와 접촉해 내통했음을 입증할 결정적 증거는 아직 없다. 트럼프 주니어가 공개한 이메일에는 양 측이 실제 접촉해 모의했다는 내용은 없다. 역대 미 대통령 중 처형된 사례가 없는 점도 변수다.

키워드

#트럼프장남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