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원전 건설 중단 강력 반발, 이사회 추후 재소집 논의 할 듯

▲한수원 노조가 본관 로비에서 건설중단에 반발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신고리 5·6호기 건설 잠정 중단을 논의할 한국수력원자력 이사회가 노조의 강력한 저지로 논의가 무산됐다.

한수원 노조는 이사회가 열리는 한수원 본사 건물 모든 출입문을 차단해 이사회를 원천봉쇄하겠다며 일차적으로 출입문 13곳을 막았다. 한수원 정문 앞에서는 울주군 서생면 주민 400여명이 모여 시위 농성을 벌였다.

13일, 노조는 본관 로비를 점거하고 비상임이사들이 들어오는 것을 격렬하게 막으면서 오후 3시에 예정된 이사회는 결국 무산되었다. 당시 상임이사들은 본관 11층 회의장에서 대기 중이었다. 비상임이사 7명이 노조의 강력 반발로 본관 로비 진입이 저지되자 이들은 차를 타고 다른곳으로 이동해 추후 방안을 논의 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오후 3시에 열릴 예정이었던 이사회는 열리지 못했지만, 이후 이사회 개최 여부는 논의 이후 결정될 것”이라며 장소에 대한 규정이 없는 만큼 다른 장소에서 열릴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이날 한수원 이사회는 오후 3시에 신고리 5·6호기 건설 잠정 중단을 논의할 예정이었다. 이사회는 이관섭 한수원 사장을 비롯해 상임이사 6명과 비상임이사 7명 등 모두 13명으로 구성됐으며 과반수인 7명이 찬성하면 안건이 의결되는 것으로 알려졌기에 이들의 반발은 더욱 강력했다.

앞서 이관섭 사장은 이사회 개최를 한 시간 앞두고 이상대 울주군 서생면 주민협의회장과 김병기 한수원 노조위원장과 3자 협의에 나섰다. 그는 이 자리에서 "한수원 입장은 국무회의서 공론화 결정했기 떄문에 빠른 시일내 공론화를 끝내고 국민 판단에 의해 신고리 5·6호기를 짓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이관섭 사장은 “최대한 세심하게 판단하여 현재 공사장에 일하는 근로자 약 1000여명의 인원을 최대한 돌봐서 일자리 잃지 않도록 하겠다"며 "저희를 믿고 기다려 주시면 좋겠다"며 지역 주민들을 안심시키는데 주력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의 대선공약인 탈 원전 기조가 워낙 굳세기 때문에 공사가 다시 진행되기는 어렵다는 관측이 크다. 그러므로 정부 측 이사진은 반대측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현장 인부들의 일자리문제와 처우, 지역 주민들이 기대했던 지역 경제 살리기에 초점을 맞춰 이들을 설득해야 할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