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강력반발.. 일각에선 '與野 빅딜설'도

▲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국민의당에 이어 바른정당도 '추경 보이콧' 해제를 선언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만이 추경 심사 거부 입장을 고수하는 가운데 야당 간 파열음이 또다시 발생하고 있다.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는 14일 국회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청와대의 진정성 있는 양보는 없었지만 바른정당은 추경, 정부조직법 심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13일 임명된 송영무 국방장관 등 내각 후보자들의 도덕성을 질타하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임명됐고 돌이킬 수 없다면 일신해서 성과를 내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다만 혹독한 추경 심사를 예고했다. "국민 혈세가 효과 없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심의에 들어가 철저히 따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당은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의 사과를 두고 추경 심사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임 실장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머리 자르기' 발언을 사과했다는 박주선 비대위원장 주장을 청와대가 전면반박해 한 때 소동이 일었지만 국민의당은 참여하겠다는 입장이다.


박 비대위원장은 14일 국회 비대위회의에서 "앞으로 문재인 정부와의 대화에는 동영상을 (녹화할 기계를) 설치하든지 녹음기를 설치해서 '자작쇼'에 철저히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협치 걸림돌을 대신 치유하겠다는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사과를 수용한 이상 국민의당은 국민을 위해 여러 아쉬움과 안타까움을 뒤로 하고 통 크게 국회에 복귀해 추경 심의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출범 두 달 째를 맞아 '권력이 넘치는' 문재인 정부와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일종의 정치적 타협을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두 당은 정부 추경 심사 등에 응하고, 대신 정부는 '문준용 조작제보 사건' '국정원 댓글사건'에서 두 당의 '편의'를 봐주려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다만 어디까지나 설(說)일 뿐 확실하게 드러난 건 없다.


한국당은 두 당의 '배신'을 두고 강하게 비판했다.


홍문표 사무총장은 1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추미애 대표 사태로 예결위 불참, 잘못된 장관 추인 거부가 야3당 공조인데 대통령비서실장의 한 마디에 이것을 풀고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가려다 (송영무 국방장관을) 임명하니 다시 재고해보겠다는 건 야당 공조를 깨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당은 대선 과정에서 홍준표 대표에 의해 다시금 불거진 노무현 정부 때의 '바다이야기 사태' 카드도 재차 꺼내들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13일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미 검찰조사가 다 끝난 것을 국정원에서 무슨 권한으로 '적폐'란 이름으로 TF까지 구성해 하려는지 이런 점에 좀 답답하다"며 "그렇게 따지면 예전의 '바다이야기'부터 다시 하자"고 촉구했다.

키워드

#바른정당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