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수원 노조가 신고리 원전 중단을 결정짓는 이사회를 저지하고있다.

[투데이코리아=문경아 기자] 신고리 원전 5, 6호기 건설중단과 관련해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이 투쟁을 시작했다.


15일 한수원 노조는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건설현장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지금까지 정부의 방침에 따라 산업유지를 위해 원전을 돌려왔다"며 "앞서 정부에서 원전이 필수라고 했던 한수원 이사진들이 정권교체에 따라 졸속으로 건설중단을 결정한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빠른 시일 내에 이사회 결정 무효 소송이나 가처분 신청을 낼 것"이라며 "탈원전 논의는 전력과 신재생에너지를 충분히 확보한 후에 이루어져도 문제없다"고 밝혔다.


김병기 노조위원장은 "한수원에 건설일시중단을 요청한 산업통상자원부에 대한 항의 등 대정부 투쟁을 시작한다"며 "원전 전력생산을 줄이는 등의 국민을 볼모로 삼는 투쟁을 할 생각은 없다"고 일방적인 정부의 대책을 비판했다.


이날 집회에는 전국 원전본부 노조 대표자를 비롯한 신고리 5, 6호기 담당본부 새울원전 조합원 등 100명이 참가해 투쟁을 이어갔으며 "이사진을 경질하라", "전력대란 부추기는 경영진은 퇴진하라"는 구호를 반복해 외쳤다.


이후 비상대책위원회를 소집하고 전국 단위 집회, 산업부 항의 투쟁에 대한 향후 대책을 논의했으며 대통령과의 면담 요구, 강력한 대정부 투쟁, 이사진 퇴진 운동 전개 등이 담긴 결의문을 채택했다.


마찬가지로 원전 건설 중단 반대에 동의한 서생면 주민들도 한수원 이사회 결정에 대한 법적대응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며 '부울경'지역 탈핵단체 회원 50여 명도 울산시청 앞에서 원전건설 백지화를 요구하는 집회를 이어갔다.


이들은 "신고리 5, 6호기를 짓지않아도 전력수급에 문제가 없지만 건설 중단에 따른 근로자 임금보전과 주민 피해는 최소화해야한다"고 주장하며 정부의 향후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