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오전 국회에서 회동, 합의점 모색

▲ 국회의사당 제2 회의장

[투데이코리아= 권규홍 기자] 18일, 7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가 진행된 가운데 여야가 추경과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두고 이견 차를 전혀 좁히지 못한 채 처리에 난항을 겪고 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조정소위원회는 전날 회의를 열고 추경안 심사를 논의했지만 공무원 증원을 위한 80억원 등에 대해 여야가 한치의 양보없는 대립을 이어가면서 정회한 상태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 대책회의에서 ‘오늘은 디데이다. 우여곡절도 많았지만 국민만 바라보고 민생만 생각하며 추경안과 정부조직법 처리에 온 힘을 쏟았다’고 그간의 심경을 말했다. 이어 그는 ‘참을인(忍)자를 수천 번 새기며 온 만큼 오늘 추경과 정부조직법을 반드시 처리할 것이다. 여야가 마지막까지 협치 정신을 잊지 말고 달리는 말에 채찍 하듯 협상에 속도를 내서 좋은 결과를 내야 할 때’ 라고 강조하며 야당의 협조를 부탁했다.

아울러 야권이 반대하고 있는 공공부문 일자리에 대해서 ‘턱 없이 부족한 일자리는 소방, 경찰 등 공공부문 일자리며 국민 생명과 직결되는 일자리’ 라며 처리 필요성에 대해 설득에 나섰다. 정부조직법에 대해선 ‘정부조직법 개편은 문재인 정부 조직을 만드는 거지 박근혜 조직을 만드는 건 아니다. 정부조직 개편은 문재인 정부가 구상한 정국을 실현할 뼈대’ 라며 한치도 물러설 뜻이 없음을 밝혔다.

반면 김도읍 자유한국당 간사는 ‘예산 문제는 국회선진화법 이후 여당이 단독으로 강행 처리한 예가 없다. 그건 여당에 정치적 부담이 너무 크다. 야3당이 현재 추경 특히 공무원 증원에 반대하고 있어서 더불어 민주당이 밀어붙일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그런데 너무 눈치를 보는 것 같다며’ 본인의 견해를 밝혔다.

여야 원내지도부는 계속되는 대립을 풀고자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합의점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국회 본회의에는 박정화·조재연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 허욱·표철수 방통위원 후보자 추천안, 북한 미사일 발사 등 군사적 도발 행위 규탄 결의안 등이 상정된다. 추경과 정부조직법 개정안 상정은 미정으로 알려졌다.

과연 여야가 문재인 정부의 첫 출발이 될 추경안과 정부조직법 통과에 합의하여 다음 본회의로 무사히 넘어갈수 있을지 국민들의 시선이 국회로 쏠려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