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전반으로 수사 확대될까 관심집중

▲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
[투데이코리아=오승환 기자] 검찰이 대형 건설사 직원들의 비리 정황을 포착하고 본격 수사에 돌입했다. 포스코건설과 금호건설이 압수수색을 받고 있는 가운데 검찰은 임직원 개인 비리 혐의에 다른 수사 차원이라고 선을 긋고 있으나 업계 전반에 대한 비리 수사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어 건설업계 전반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19일 오전,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부장 김동주)는 인천 연수구 송도동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 등을 압수수색하고 부장급 직원 A씨를 체포했다. 송도사옥은 포스코건설의 주요 부서들을 포함하는 사실상의 본사 역할을 하고 있다. 검찰은 이어 서울 종로구 사직동 금호 아시아나 빌딩 내 금호산업 본사를 압수수색하고 회계 장부 등 관련 문서와 컴퓨터 하드 등을 확보하는 한편 임직원 2명을 체포했다.

검찰의 관계자는 “특정 개인의 업무 관련 부분을 압수수색한 것”라며 “회사 전체에 대한 수사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포스코건설과 금호건설의 체포된 임직원들은 설계업체 B사를 이용해 비리를 저지른 혐의로 전해지고 있다.

앞서 검찰은 서울 송파구 잠실 진주아파트 재건축 사업장(잠실 진주)의 비리 혐의를 수사하던 도중 두 대형건설사와 관련된 혐의점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B업체의 임원이 일감을 따내기 위해 홍보대행업체 등에 금품을 제공한 혐의(배임증재)를 받고 있는 가운데 두 건설사 소속 임직원들과 금품을 주고 받은 사실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건설사들의 혐의는 재건축 관련 비리는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건설의 한 관계자는 “정확한 경위는 검찰 조사에서 밝혀질 것”이라면서 “회사가 아닌 개인 비리 혐의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호산업의 관계자도 “잠실 진주아파트 재건축 사업 비리에 연루된 설계 업체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건설사 명단에 금호산업이 포함돼 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내부조사 결과 비리 혐의가 없는 것으로 확인돼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 조심스레 말했다.

하지만 건설업계는 검찰 수사가 건설사 비리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을 두고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강남 재건축을 비롯해 서울과 경기권 유망 지역에 들어서는 아파트 시공 수주 경쟁 등이 치열하게 진행되는 상황에서 검찰의 건설사 비리 수사가 전방위적으로 퍼질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한편, 올해 검찰은 국내 최대 철거업체인 삼오진건설 등 18곳의 사업장을 집중 수사해 관계자들을 무더기로 재판에 넘겼다. 지난해에는 국내 최대 규모인 가락시영아파트 재건축 사업장을 상대로 집중 수사를 펼쳤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