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채널 줄이기, 사실상 선언

▲ 이효성 방통위 내정자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현재 4개인 종합편성채널을 줄일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종편 4개는 너무 많다고 생각된다. 어떤 개선이 이뤄질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앞으로 종편 심사를 보다 엄격히 할 것’ 이라고 밝혔다.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종편 4개사가 경쟁하고 있는 건 대한민국 광고시장의 규모로 봐서 과다경쟁’이라고 지적한 뒤 의무전송채널로 되어있는 종편에 대해, ‘의무전송이면 콘텐츠 사용료를 받지 말아야 한다. 의무전송과 콘텐츠 사용료 둘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한다’고 날카롭게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는 ‘종편이 의무전송과 콘텐츠 사용료를 받는 것은, 지상파와의 차별점이자, 큰 문제라 생각한다’ 고 변 의원 생각에 동의했다.

이후 변 의원은 ‘의무전송채널을 종편 채널 4개 다하지 말고, 보도도 2개 정도만 해서 시청자가 선택하는 대로 가자. 그러면 종편도 품질경쟁으로 유도해야 하는거 아니냐?’고 재차 물었고 이 후보자는 ‘지적한 대로 처음부터 그렇게 됐더라면 참 좋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돼 있지 않다. 그러니 자유시장원칙에 따른다면 의무전송하면 안 된다’며 강력한 종편 개혁 시사의지를 드러냈다. 그리고 취임하면 관련 법 개정안을 면밀히 검토할 것이라며 고강도 개혁을 시사했다.

하지만 야당은 이 후보자에게 위장전입, 논문표절 등의 의혹을 제기하며 자진 사퇴를 요구했고 이 후보자는 야당의 공세에 대해 조목조목 해명하며 적극적으로 맞섰다.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이 후보자는 ‘자식을 위한 일이었다고 하더라도 너무 잘못된 것을 인정한다. 국민들에게 송구하다고’ 말하고 ‘투기 목적이 절대 아니라 제가 가용할 돈으로 조그만 아파트를 사서 지금까지 팔지 않았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논문표절 의혹에 대해서는 ‘실수로 각주를 빠뜨린 것이고 재인용 표기를 잘못한 것이고,실수를 갖고 표절이라 하는 건 지나친 주장’ 이라고 반박했다.

자녀의 국적에 대한 질문에는 ‘딸을 한국인으로 키워왔다. 다만 미국에서 태어나서 미국 국적이 있을 뿐’이라고 복수국적을 인정했다. 하지만 ‘이번 청문 과정에서 딸의 미국 국적을 알았을뿐’이라며 이번 대선에서 딸이 투표도 했었다.고 해명했다.

방송통신위원장은 사실상 방송통신업계를 좌지우지할 막강한 권한이 부여된 자리라 그런지 여야의 날선공방은 매서웠다. 과연 이 내정자가 난관들을 극복하고 문재인 정부 초대 방통위원장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