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개혁 집적 언급 할지 주목

▲ 문재인 대통령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재계 총수들이 27~28일에 걸쳐 청와대에서 첫 공식 간담회를 가지기로 했다.

과연 이번 간담회에서 과연 그간 논의되어 온 주요 재벌 개혁 방안들이 보다 구체화될지, 문재인 대통령이 집적 강도 높은 개혁안을 언급할지 주목된다.

이 자리에서 그 동안 문재인 정부가 강조해온 일감몰아주기 철폐, 대기업 지배구조 개선 등 재벌개혁적 사안들이 본격적으로 논의 작업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예상된다.

27~28일 양일에 걸쳐 이뤄지는 간담회는 하루에 7~8개 기업들이 참여하는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삼성, 현대차, SK, LG, 롯데, 포스코, GS, 한화, 현대중공업, 신세계, KT, 두산, 한진, CJ, 오뚜기 등 14개의 국내 유수의 기업들이 참석한다. 정부 측에서는 경제부총리, 산자부장관, 공정거래위원장,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해서 정부와 재계간의 깊은 논의를 이어 나갈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정부는 그 동안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통해 4대 그룹과의 만남, CEO 조찬 간담회 등으로 접촉을 지속하며 공약 이행과 이와 관련된 기업들의 협조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왔으며 재계는 이런 요구에 달갑지 않은 반응을 보여왔던게 사실이다.

김 위원장은 앞서 이뤄진 재계와의 간담회를 통해 경제력 집중억제의 경우 10대나 4대 그룹에 초점에 맞추고 있고, 지배구조 개선은 사후적이고 시장접근적인 방법으로 설계 중이라고 자신의 소신을 밝힌 바 있다.


일감 몰아주기에 대해서는 ‘일감 몰아주기 규제는 많은 그룹들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개별 그룹에서 더 관심을 가지는 이슈’라며 ‘그룹 간 개별적인 협의를 통해 좀 더 합리적이고 일관적인 정책을 시행하는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이번 간담회를 빌어 정부 정책에 대해 각자 기업의 일자리 창출 계획, 그에 따른 노력을 정부에 보고하는 한편, 개별적 대화를 통해 합의점 마련도 기대하는 눈치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