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 인권센터 브리핑

[투데이코리아=문경아 기자] 육군22사단 선임병들로부터 가혹행위를 당하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故고필주 일병에 대한 추모가 이어지는 가운데 군 인권센터와 육군이 대립하고 있다.


군 인권센터는 고 일병 자살 사건이 발생한 이후 육군은 여론이 악화되는 것에만 집중해 언론통제를 중심으로 대책회의를 열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육군은 "사건에 대한 반성과 엄정수사 등에 대해 아무 것도 논의가 이루어지지않았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며 회의 시 지시내용도 왜곡해석됐다"고 해명했다.


군 인권센터의 비판에 따라 여론이 거세지자 육군 측은 입장자료를 통해 "21일 육군 참모차장실에서 현안점검회의가 진행되었으며 참모차장 주관으로 매일 당일 진행되는 사항을 점검하는 정례적인 회의"이고 "육군이 예하부대를 대상으로 지원해야할 사항에 대해 전체적으로 논의하는 성격의 회의이며 당일 회의에서는 22사단 일병 사망사건 외에 충청지역 수혜복구 지원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고 전했다.


이어 "언론 공보 관련 내용은 사건이 발생한 후 육군이 적시적으로 국민들께 알려야하지만 언론보도 후 사실관계를 설명함으로써 육군이 축소, 은폐하려는 의도가 있었다는 오해를 야기시킨 점에 대해 지적했다"며 "향후 사실적이고 투명한 공보활동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육군은 "유가족 관련 내용은 유가족 등이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할 것과 사건에 대해 정확하고 엄정한 수사를 진행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육군의 노력도 알려드리려는 취지의 당부였다"며 "육본 안전센터의 컨트롤타워 역할에 대해 언급한 것은 문제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고 수사할 것과 향후 조치 및 재발방지 등의 대책을 육본차원에서 수립하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고 일병에 대한 깊은 애도를 표하며 의혹을 한 점 남기지않도록 철저한 조사를 엄중히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군 인권센터는 육군의 '현안 업무 점검 회의'자료를 입수해 해당 일병 자살사건이 공론화되는 것을 사전에 막지 못한 점과 언론통제가 이루어지지않은 점을 중심으로 회의가 이루어졌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