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TF, 反사드 단체 저항으로 무산된 환경평가 강행

▲ 미국 대사관 포위시위를 벌인 사드 반대 단체들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문재인 정부가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부지인 경북 성주에서의 일반환경영향평가 실시를 결정한 가운데 앞서 사드 반대 단체들이 환경평가를 막고 나서 눈길을 끈다.


성주 특산물인 참외와 인체 악영향 등을 이유로 사드 배치를 반대해온 단체들은 막상 국방부가 환경평가에 나서려 하자 이를 막고 나섰다. 반대 이유도 밝히지 않은 채 "측정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국방부는 이를 받아들여 21일 환경평가를 중단했다.


현지 경찰 관계자는 한 매체에 "전자파 유해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 자신들의 사드 배치 반대 명분이 약해질 것을 우려해 막무가내로 반대하고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는 중단된 사드 환경평가를 강행한다는 방침이다. 국방부는 28일 "사드 체계의 최종배치 여부는 당초 미국 측에 공여하기로 한 성주 기지 전체 부지에 대해 국내법에 따른 일반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반영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정부가 지난 7일 국방부, 환경부, 외교부 등 참여 하에 구성한 범정부 TF 대책협의 결과를 반영해 이같이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사드 배치에 대해 찬성도 반대도 아닌 애매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사드 반대 단체들은 지난달 21일 문 대통령에게 "미국에 사드반대를 당당히 말하라"고 요구했다. 같은 달 24일에는 미 대사관 포위시위를 일으켜 미국 측의 강한 반발을 불러왔다.


환경영향평가 결과에 따라 사드 반대 단체들의 문재인 정부 지지여부에 큰 변동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