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경화 외교부장관

[투데이코리아=문경아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북한의 대륙간 탄도미사일급 시험발사와 관련해 강력 제재를 주문했다.


29일 오후 강 장관은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 17층 회의실에서 열린 북한의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2차 시험발사 대책 마련 간부회의에서 "4일 도발에 대한 안보리 제재 결의 논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감행돼 안보리 제재 결의에 명백한 위반이며 한반도와 국제평화와 안전에 심각한 위협으로 우리 정부도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간부들에게 "북한의 도발행위에 우방국과 국제사회가 긴밀한 공조 하에 단호한 조치를 신속하게 취하도록 외교적 노력에 만전을 기하고 우방국 차원에서 어떠한 추가적 조치가 이뤄질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토해달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러한 단호한 대응조치를 실시해 나가면서도 베를린 구상 동력이 상실되지않도록 관리해 나갈 필요성에도 유념해달라"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 경 북한의 '화성-14형'시험발사 대응방안에 대해 미국, 일본의 양국 외교장관과 통화했으며 우리 정부가 한미 연합방위태세와 대북 전략적 억제력을 강화하고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 채택을 비롯해 더욱 강도있는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력을 구축 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북한은 28일(한국시간) 오후 11시 40분경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이번 미사일은 최고고도가 약 3700km, 비행거리는 약 1000km로 합동참모본부는 화성-14형보다 진전된 ICBM급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