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지도부,이용주 의원 무혐의로 결론

▲ 국민의당 의원들이 대국민사과를 하고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31일 검찰은 국민의당 제보조작사건에 대해 이용주 의원과 당 지도부에 대해 무혐의로 결론내렸고,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을 맡았던 김성호 전 의원과 부단장이던 김인원 변호사를 공직선거법 위반,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제보 조작 자료를 만든 이유미씨와 이씨의 남동생, 자료를 건네받아 언론에 공개한 이준서 전 최고위원을 포함한 5명을 기소하며 사건을 사실상 종결지었다.

국민의당은 검찰 수사결과가 발표된뒤 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당 차원의 제보검증기구를 신설하는 등 혁신적인 시스템 정비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의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연 뒤 이같은 내용의 사과문을 발표했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 김동철 원내대표, 천정배 전 대표, 박지원 전 대표, 안철수 전 대표 등은 한자리에 모여 '죄송합니다 다시 시작하겠습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 앞에 2열로 서서 ‘지난 대선과정에서 발생한 제보조작사건으로 국민여러분에게 큰 심려를 끼친 데 대해 머리숙여 사과드린다’ 고 밝힌 뒤 전원이 머리를 숙이며 사과했다.

그리고 ‘한 당원의 불법행위와 이를 제대로 걸러내지 못한 잘못이 결코 책임을 피할 수 없는 일임을 철저히 반성하고 있다, 당 체질개선의 계기로 삼아 국민 앞에 다시 서도록 노력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한 ‘이 같은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작은 제보도 명확히 검증하는 기구를 신설하는 등 혁신적으로 당 시스템 정비를 약속한다, 당의 모든 면을 철저히 점검하고 새로워지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검찰의 수사결과대로 지도부가 이번 사건에 개입한 바 없었다는 점을 매우 강조했다.

‘검찰은 오늘 수사결과 발표를 통해 당 지도부가 제보조작에 관여하거나 사전에 알고 있었다는 증거는 전혀 없다고 밝혔다,이는 당 진상조사위원회가 이미 발표한 내용을 재확인한 것이고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했던 당의 조직적 개입의혹을 말끔히 배제한 것이어서 무척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당 후보로 나섰던 안 전 대표는 이날 발표된 검찰 수사결과에 대해 ‘당 차원에서 밝힌 사과문에 제 뜻도 함께 담겨있다’ 고 답변했다. 이어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출마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오늘은 검찰 조사에 대한 입장을 말씀드리는 자리다. 다음 기회에 말씀드리겠다’고 말한 뒤 황급히 국회를 떠났다.

하지만 피해자인 여당에서는 검찰에 이 같은 발표에 일단은 지켜보겠다는 반응이다. 추미애 대표는 본인의 SNS에 ‘국민의당은 아직 바닥이 싫은 모양이다, 빨리 딛고 일어서길 바란다’고 짧게 논평했다. 또한 박완주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유미씨와 이준서 전 최고위원을 구속기소한 것에 이어, 김성호 전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과 김인원 전 부단장까지 불구속 기소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총 5명의 핵심피의자들이 국민의당 대선의혹 제보조작 사건과 관련해 기소처분을 받았고, 공명선거추진단을 이끌었던 핵심관계자들이 포함됨에 따라, ‘이유미 씨의 단독범행’ 이라는 국민의당 자체 조사결과는 사실과 다르다는 것이 더욱 더 명백해졌다며 공세를 이어 나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