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시민들 사드 배치 반발, 상경집회

▲ 성주,김천 시민 대책위에서 사드반대 집회를 열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연일 계속되는 북의 ICBM 미사일 실험에 국내에서 가장 애가 타는 것은 경북 성주일 것이다. 사드 포대가 배치된 지역인 경북 성주군,김천 시민들은 31일 상경하여 청와대와 국방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은 그토록 강조했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의 절차적,민주적 정당성을 스스로 훼손했다’며 청와대의 사드 발사대 추가 배치 결정을 비판했다.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김천시민대책위원회 등은 ‘주민들은 사드 발사대를 추가 배치할 것이라는 사실을 또다시 TV를 보고 알게 됐으며, 사드를 성주에 배치하겠다고 일방적으로 발표했던 박근혜 정부와 마찬가지 결정’이라며 청와대의 결정을 비난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주민들은 서주석 국방부 차관과의 면담에서 사드 배치의 효용성, 타당성에 대한 공개 토론회를 제안했다. 주민들은 공개토론회 제안에 대해 ‘사드 배치가 정말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지 충분한 토론을 통해 결정하자는 것’을 묻고 싶었지만 사실상 돌아온 것은 ‘사후 정당화 조치인 요식적인 일반 환경영향평가 결정과 법과 절차를 무시한 발사대 추가 임시 배치 통보였다’ 며 분통을 터뜨렸다.

그리고 ‘이미 성주 소성리에서는 환경영향평가도 하지 않고 미군이 장비를 가동하고 있다. 이제 문재인 정부의 결정으로 소성리는 언제 공사 장비나 사드 발사대가 반입될지 모르는 일촉즉발의 상황에 다시 놓이게 됐다, 우리는 공사 장비나 사드 장비 반입을 끝까지 막을 것’이라며 결사항전의 자세를 표명했다.

주민들은 사드 발사대 추가 배치 계획 즉각 철회, 부지 쪼개기로 근거 없이 진행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반려, 사드 장비 가동 즉각 중단 및 철거 후 재검토·공론화 진행, 사드 배치 과정 전반의 위헌,불법 행위 진상 조사 및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하며 사드배치 반대에 물러설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북의 연일 계속되는 미사일 실험을 마땅히 제재할 방법이 현실적으로 없는 가운데, 이제는 사드 배치를 인정하고 성주시민들이 사드 배치 정당성에 이해를 하고 적절한 보상대책과 미군과의 상생 방안을 타진해야 하는것 아니냐는 일각의 반응도 있어 사드 문제는 갈수록 찬반양론 여론이 거세질것으로 예상된다.

키워드

#사드 #성주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