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증하는 보이스 피싱 사기

▲ 시민들이 금융감독원에서 상담을 받고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최근 금융 감독원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보이스피싱 및 대출사기 신고 건수가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1일 보도 자료를 통해 보이스피싱, 대출사기건수가 지난 5월 2,525에서 6월 3.127건으로 전월대비 23.8% 급증했으며 7월에도 8.0%가 오른 3,378번의 피해사례가 등록되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보이스피싱 피해액도 증가하는 추세로 7월 집계된 피해액은 166억, 보이스피싱 피해건수도 3,432건으로 대폭 늘어났다. 아울러, 보이스피싱 사기로 의심되는 전화가 부쩍 증가하여 이로 인한 불편을 호소하는 사례도 증가한터라 여러 사례를 들어 시민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먼저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은 대부분 전화번호를 변작하거나, 자동응답전화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무작위로 전화발신을 하는 경우가 다수이며 본인이 모르는 전화가 오면 응하지 않는 게 좋으며, 필요시 문자메시지 등을 활용하여 상대방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상대방의 응답이 없는 경우에는 대부분 보이스피싱 사기일 가능성이 높으며 보이스피싱 사기전화를 예방하기 위해 스마트폰 스팸차단 앱(T전화, 후후, 후스콜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밝혔다.

저금리 전환대출 등의 권유 전화를 받으면 일단 전화를 끊고 반드시 해당 금융회사의 공식 대표 전화번호로 전화하여 직원의 재직여부를 확인할 것을 당부했고 특히, 햇살론 등 서민정책자금 대출신청은 금융회사를 직접 방문해서 신청해야 하므로 방문을 거절하는 경우 보이스피싱 사기를 의심해야한다고 권고했다.

보이스피싱으로 의심되는 전화를 받은 경우에는 당장 경찰서나 금융감독원에 신고해야하며 특히,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당황하지 말고 신속하게 경찰서나 해당 금융기관에 신고하여 지급정지를 신청해야 피해구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국민들의 주의를 요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