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기영 교수

[투데이코리아=문경아 기자] 정부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박기영 교수를 임명한데에 과학기술인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8일 전국공공연구노조와 시민단체들은 '한국 과학기술의 부고(訃告)를 띄운다'는 성명을 내고 박기영 본부장을 '황우석 사태의 핵심인물'이라며 정부에 임명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공공연구노조는 "과학기술계 적폐를 일소하고 국가 R&D 체제를 개혁해야 할 혁신본부에 개혁의 대상이 되어야 할 사람을 임명했다"며 "연구 부정행위를 저지르고 연구윤리를 심각하게 위반했으며 자신의 잘못에 대해 전혀 책임감이나 반성, 사과가 없었다"고 박 본부장이 황우석 전 서울대 교수 논물조작 사태의 핵심 인물임을 꼬집어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책무성과 윤리성을 갖추지못한 자의 혁신본부장 임명을 철회해야 하고 박기영 교수는 양심과 책임감이 있다면 스스로 물러나 본인으로인해 다시 발생한 사회적 논란을 종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건강과대안, 보건의료단체연합, 서우생명윤리포럼, 시민과학센터, 한국생명윤리학회, 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도 박 본부장 임명에 대한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잇따라 냈으며 야당들도 반발에 나섰다.


국민의당 양순필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박기영 본부장 임명은 책임을 져버린 '황우석 고양이'에게 과학기술의 미래라는 생선가게를 맡긴 꼴이 아닌지 우려스럽다"며 "문재인 정부가 박기영 본부장을 중용해 황우석 교수에게 면죄부라도 줄 셈인지 묻고싶다"고 꼬집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학자로서의 양심과 윤리를 지키려는 젊은 과학자들의 문제제기로 황우석 사태의 진상이 드러났고 이제 이들이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주역이 되었다"며 "박 본부장은 과연 그들 앞에 당당히 설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기 바란다"고 임명자격에 대한 회의감을 내비쳤다.


황우석 논문조작 사태를 밝혀낸 MBC 'PD수첩' 전 한학수 PD도 자신의 SNS를 통해 "황금박쥐(황우석, 김병준, 박기영, 진대제)의 일원으로 황우석 교수를 적극적으로 비호했던 인물. 노무현 대통령의 눈과 귀가 되었어야할 임무를 망각하고 오히려 더 진실을 가려 참여정부의 몰락에 일조했던 인물"이라며 "나는 왜 문재인 정부가 이런 인물을 중용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한국 과학계의 슬픔이며 피땀흘려 분투하는 이공계의 연구자들에게 재앙"이라고 정부의 임명안에 대해 비판했다.



키워드

#박기영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