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투데이코리아=문경아 기자] 황우석 사태 중심인물로 논란은 빚은 박기영 신임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사퇴거부의사를 밝혔다.


박 본부장은 참여정부시절 정보과학기술보좌관 재직 당시 황우석 교수 논문 공저자로 참여하고 연구비를 지원 받는 등의 행적이 알려져 논란의 도마 위에 올랐으며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자리 퇴진 요구를 받아오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퇴진 압박에도 불구하고 박 본부장은 과거 잘못을 반성하며 새정부 과학기술 수장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10일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과학기술계 원로 및 기관장과의 정책간담회에서 박 본부장은 "황우석 교수 사건은 모든 국민에게 실망과 충격을 안겨주었고 과학기술인들에게도 큰 좌절을 느끼게 한 사건"이라며 "청와대에서 과학기술을 총괄한 사람으로서 전적으로 책임을 느끼고 이 자리를 빌어 사죄드린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황우석 교수의 사이언스지 논문에 공동저자로 들어간 것은 신중하지못했던 저의 불찰이었고 깊이 반성하고 있다"면서도 "과학기술혁신본부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국가혁신시스템을 재구축, 우리나라가 당면한 경제, 사회적 현안을 극복해야 한다는 시대적 사명을 부여받았다" "혁신정책의 컨트롤타워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일할 기회를 주신다면 혼신의 노력을 다해 일로써 보답하고싶고 많은 분들의 지적을 더 아프게 받아들이고 연구자들의 입장에서 또한 국민의 요구와 산업계의 요구를 더욱 잘 수렴해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과학기술혁신체계 및 컨트롤타워를 구축해나가고 싶다"고 전했다.


박 본부장은 황우석 교수 논문 공저자로 참여한 것에 대해 "당시 이동 중 황 교수에게 연락을 받고 공저자로 들어가는 것을 허락했다"며 "연구 기획 단계에 참여한 경우 공저자로 들어가는 경우가 있지만 좀 더 시간을 갖고 생각해보겠다고 말했어야 했다"며 자성의 태도를 보였다.


또한 "청와대 정책보좌관으로 일할 때 연구비를 배분하는 역할을 하지는 않았고 황 교수의 연구는 당시 국민적인 여론이 반영되어 연구비 수주에서 유리했던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황 교수도 문제가 발견되어 연구과제에서 배제됐듯이 문제가 있는 사람은 배제되는 게 맞다"면서도 "황 교수와는 사태 이후 모임에서 얼굴을 마주친 적은 있지만 개인적인 교류는 없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며 신설된 과학기술 연구개발을 총괄하는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자리는 연구개발(R&D)의 예산 분배 등의 권한을 갖게된다.


박 본부장은 논란의 중심에서 계속적으로 투명한 R&D예산 등 과거 문제를 해소하고 컨트롤타워 임무를 충실히 다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으며 "지난 11년간 학계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가들이 연구의 전문성을 파악해 배분을 결정하는 실력에 의해 결정되는 체계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야당을 비롯한 시민단체들의 사퇴요구 속 불안한 출발점에 선 박 본부장의 향후 처신에 더욱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