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농가전수조사 신속 완료‧유통상 상대 조사‧가공식품 추적 관리 등 총력전

▲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내 계란 살충제 검출 관련 추진상황 및 대책을 발표한 뒤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사과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지난 14일 발견된 살충제 계란 공포가 여전히 가시지 않고 있다. 산란계 농가, 수집판매처, 대형마트 그리고 국민들까지 어수선한 분기위기다. 더군다나 지난 16일 계란 판매 유통 업체 두 곳에서 살충제 성분이 발견되면서 불안은 한 층 더해지고 있다.


14일 농림축산식품부는 국내 친환경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하고 있었다. 검사 결과 경기도 남양주시 A농장에서 피프로닐(Fipronil) 살충제가 검출됐고 경기도 광주 B농장에서는 비펜트린(Bifenthrin)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된 것.


피프로닐은 주로 농가에서 곤충이나 진드기를 잡는데 사용되는 살충제로 개나 고양이의 벼룩 또는 진드기를 없애는 데 사용된다. 동물용의약외품 관련법에 따라 닭에게는 사용이 금지돼 있다.


농식품부는 그동안 무항생제 인증농가 대상으로 잔류농약 검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왔으나 피프로닐이 검출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더군다나 친환경 농가에서 살충제가 검출된 것이어서 국민들의 불안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농식품부는 15일 00시부터 모든 농장의 계랸 출하를 중지시키고 3000수 이상 산란계를 사육하는 모든 상업 농장을 대상으로 3일 이내 전수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합격한 농장의 계란만 출하를 허용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이에 이낙연 국무총리는 “산란계 농장에 대한 전수조사를 최대한 앞당겨 실시 할 것”을 주문하고 “시중에 유통중인 계란에 대해서도 최대한 조속히 수거해 안전성 검사를 실시할 것”을 지시했다.


▲ 자료=농림축산식품부 제공.


검사 결과 16일 05시 기준 검사를 실시한 총 243개 농가 중 241곳이 적합판정을 받았고 부적합 농가 2 곳은 각각 강원도 철원과 경기도 양주인 것으로 밝혀졌다.
농식품부는 16일 오후 2시 브리핑 자료를 통해 산란계 종장 전수검사는 오는 17일까지 신속히 완료하고 국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료를 채취한 1013개 농가 중 검사 완료된 245개 농가 중 2개 농가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는 설명이다.


이로써 피프로닐이 검출된 2개 농가와 피펜트린이 기준치를 초과한 농가 2곳이 공식적으로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이다. 게다가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시중에 유통되는 계란 검사 결과 충남 천안과 전남 나주 2곳에서 비펜트린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총 부적합 판정 농가는 6곳으로 늘어났다.


농식품부는 16일 05시 현재 적합판정을 판정을 받은 241개 농가(공급물량 25%)는 즉시 유통을 허용하고 대형유통업체와 협조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실제 대형마트들에서는 소비자들의 계란 반품 요구가 빗발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계란을 가공해 만든 과자가 한 대형마트 판매대에서 철수하는 등 소동을 빚기도 했다.


이에 정부는 전국 130여개 계란 중간 유통상들을 상대로 계란 성분조사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한편, 계란 가공식품에 대해서도 추적 관리 할 방침이다. 서울과 부상, 대구, 광주, 대정 등 6개 지방청 소속 공무원들이 지자체별 보건환경연구월과 협력해 성분 규명에 매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식약처가 현재 가공 식품 추적 관리 중”이라며 “실제 위험성 여부에 관계없이 피프로닐이 검출된 농가의 계란이 사용된 것으로 판단된 가공식품은 전량 수거‧폐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살충제계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