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찌 보면 천운과 국민의 도움으로 성장한 하림…김상조 칼날 피할 수 있을까

▲ 2016년 4월 25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대규모기업집단 지정제도, 무엇이 문제인가' 특별 좌담회에서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이 발표를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지금까지 하림이 걸어온 길을 살펴보면 86아시안게임과 88올림픽, 익산 공장 화재, 익산 지역 사회의 도움에 이르기까지 어찌 보면 주변의 도움을 기반으로 성장했다고 할 수 있다.


고도성장을 이룬 지난 10년의 정권 때도 규제완화라는 정책 기조에 누구의 말마따나 기업하기 좋았다. 김 회장도 역시 늘 대기업 규제 완화주의자였다. 대기업이 많아야 나라 경제가 살아난다는 논리를 주장해왔다. 또한 국가의 개입은 독과점 같은 불공정 행위를 잡아내는 것이면 충분하다는 말도 했었다.

이런 이유 때문일까. 하림그룹은 박근혜 정권에서 공정위 조사를 한 번도 받은 적이 없다. 이번 조사는 이명박 정권 때인 2010년 이후 7년여 만이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내건 대기업 관련 정책에는 ▲재벌 총수 일가의 편법적인 지배력 강화 방지 ▲재벌의 갑질 횡포에 대한 규제 확대 ▲기업들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공정위의 조사 권한확대 ▲불법행위에 대한 신속한 조사 및 법 집행 역량 강화 등이 포함돼 있다.


이런 목표들은 경영자 쪽에서 보면 기업 활동을 위축시키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그동안 재벌 중심의 경제구조와 그들의 적폐를 지켜봐왔던 국민들 입장에서는 말그대로 대기업의 적폐를 청산하는 바른 길인 것이다.


공정위가 하림에 대한 직권 조사를 시작으로 일감 몰아주기 조사가 대기업 집단 전반으로 확산 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공정위는 45개 대기업집단 계열사 내부거래 실태점검 과정에서 하림그룹을 포함해 상당수 기업의 부당 지원행위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기업의 ‘적폐청산’은 공정위의 대기업 조사 첫 번째 대상인 하림그룹에 재계와 온 국민의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끝>

키워드

#하림 #공정위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