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피아 유착관계가 친환경 계란의 배신을 키웠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투데이코리아=문경아 기자] 친환경 인증을 거친 살충제 성분 계란 중 대다수가 농림축산식품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출신들이 퇴직한 후 재취업한 민간업체의 손을 거친 것으로 조사됐다.


18일 농식품부는 친환경 농산물 인증기관으로 허가받은 민간업체 64곳 중 5곳이 농관원 출신 퇴직자가 대표로 근무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이 외 임직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실질적 수는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로써 농식품부에서 퇴직한 후 민간업체에 다시 재취업한 이들이 친환경 식품의 배신을 키웠다는 지적이 일고 있으며 일명 '농피아'(농식품 공무원과 마피아의 합성어)라는 단어도 오르내리고있다.


농관원 출신이 운영하는 친환경 업체에서 살충제 성분이 잇따라 검출되면서 친환경 상품의 검은 그림자 실체의혹은 점차 커지고 있다.


한 양계업자 관계자는 "농식품부가 올해부터 친환경 인증업무를 전면적으로 민간업체로 이양했는데 이것도 농피아들간의 '제식구 챙기기'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지난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 자리에서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도 "농관원을 퇴직한 전직 직원 중 일부가 친환경 농산물 인증업체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유착관계에 대해 입을 연 바 있다.


정부가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부적합 판정을 내린 49곳의 농장 중 60%가 넘는 31곳이 친환경 농장으로 밝혀져 그 소비자들의 충격여파는 쉽게 가라앉지않을 것으로 보인다.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는 지난 1999년 처음 도입되어 농관원 측에서 업무를 담당했으나 2002년부터 민간업체도 협력해 올해부터는 전면적으로 민간업체가 도맡고있다.


농관원은 인증업무 처리여부만을 관리하기 때문에 엄격한 인증관리가 이루어지기 어려운 구조라는 비판이 일고있는 가운데 정부는 전면적으로 투명한 농축수산 관리 구조 개선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