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총리가 세종시에 위치한 마트 계란코너를 둘러보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살충제 계란 사태에 대한 정부의 대처에 국민들 상당수가 불신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10명 가운데 4명은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며 정부의 부실 대응과 부처간 엇박자가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되는 모양새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는 21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의뢰로 실시한 여론 조사 ‘살충제 계란’ 정부의 결정과 발표에 대해 '신뢰한다'는 응답이 57.3%,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37.0%로 드러났다.

살충제 계란 문제 대응 과정에서 나타난 부처간 엇박자와 부실 전수조사 보도가 확산됐음에도 여전히 정부를 신뢰한다는 응답이 다수로 나타난 것은 이 문제가 이전 정부에서 촉발되었다는 인식과 집권초 새 정부에 대한 폭넓은 지지와 긍정적 태도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고 리얼미터측은 분석했다.

이는 앞서 국회에 출석했던 류영진 식약처장이 국회의원들의 질문에 대해 답변을 명확히 하지 못하며 중요한 질문들에 대해 얼버무리는 장면이 전파를 타며 정부 대응에 대한 논란을 가중시켰다.

결국 류 처장의 어설픈 대응에 논란이 확산되자 이낙연 총리는 달걀 파동 긴급회의에서 ‘철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브리핑을 하지 말라‘며 단호하게 질책을 하였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농림축산식품부와 식약처의 서로 다른 채널에서 사건 경과보고가 나오는 것이 적절치 않다’며 이낙연 총리가 책임지고 부처간 의견을 종합해서 단독으로 보고할 것을 주문하는등 정권초기 부처간 엇박자가 나는것에 대해 주의를 기울일 것을 주문했다.

살충제 계란 파문과 관련하여 경찰은 동물약품 도매상 소모씨를 체포하여 그의 증언에 따라 경기 남양주시와 포천시, 연천군과 강원 철원군 등 양계농가 4곳에 판매된 약품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으며 해당농가의 계란 판매를 중단시키고 해당 계란들을 회수 폐기시켰다.

앞서 지난 박근혜 정권에서 이 사건이 최초 보도됐음에도 당시 우병우 민정수석등 청와대 라인이 이 사건을 은폐한 것이 아니냐는 보도도 나옴에 따라 여당 일부의원들은 이전정권의 책임자들에 대한 책임론을 들고 나오는등 사건은 전방위적으로 퍼지는 모양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