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과 최성락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이 21일 오후 충북 청주시 오송읍 식약처 브리핑룸에서 살충제 계란 유통량 추적조사와 인체 위해성 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계란에서 검출된 살충제 성분이 인체에 무해하다는 정부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불안이 좀처럼 누그러들지 않고 있다.


지난 21일 정부는 “하루에 계란 2.6개씩 평생 먹어도 괜찮다”고 발표했다. 또한 “이번 검사를 통해 검출된 살충제 5종은 음식을 통해 섭취했더라도 한 달 정도 지나면 대부분이 몸 밖으로 배출된다”고 설명했다.


피프로닐은 계란 극단섭취자(최대한 많이 먹을 수 있는 양을 가정한 것)가 피프로닐 최대 검출량 0.0763ppm이 나온 계란을 섭취했다고 가정했을 때도 위험 한계값(급성독성참고량)의 2.39%~8.54% 수준으로 건강에 위해를 미칠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는 것이다.


또한 국내 피프로닐 초대검출량은 유럽의 최대 검출량인 1.2ppm보다 16분의 1 수준이라는 것도 강조했다.


이어 “최대로 오염된 계란을 하루 동안 1~2세는 24개, 3~6세는 37개, 성인은 126개까지 먹어도 위해하지 않고 평생동안 매일 2.6개 먹어도 건강에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의견에 대체로 무해하다는 데에는 동의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안심할 수는 없다 조심스러워하는 분위기다.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17일 입장문에서 “현재 잔류 기준치를 초과해 문제가 된 피프로닐과 비펜트린도 가장 민감한 집단인 10kg 미만의 영유아가 하루에 달걀 2개를 섭취한다고 했을 때 독성실험결과를 근거로 한 인간에서의 급성독성 참고치에 비하면 20% 이하의 수준이기 때문에 급성 독성은 크게 우려할 수준은 아니다”라며 “다만, 장기적으로 섭취한 경우에 대한 연구논문 또는 인체사례 보고는 지금까지 확인할 수 없었으며 지속적 관찰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지금까지 피해가 보고되지는 않았지만 나중에라도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식품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에 대한 실질적 배상을 위해 집단소송제 및 질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 추진 예정”이라고만 밝혔다. 오는 9월 이 내용을 포함한 ‘식품안점 기본법’ 개정안이 입법예고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 지난 19일 이마트 왕십리점의 계란 판매대 앞이다. 다른 곳은 붐볐지만 이 곳 계란 판매대 앞에는 시민들의 발길이 닿지 않았다.


하지만 국민들의 불안은 여전히 누그러들지 않고 있다. 대형마트 계란 판매 매출은 살충제 계란 파동 전후 일주일을 비교했을 때 약 40~45% 정도 매출이 감소했다.


언론은 연일 당국의 부실 대응, 과거 살충제 검출 사실 은폐 등등 진실 규명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소위 ‘에그포비아’와 같은 공포심만 자극할 뿐이라는 견해도 나온다.


과거 광우병 파동 때 국민들이 촛불을 들게 한 원인은 정부가 아무런 대책 없이 국민들에게 그저 안심하라고만 했기 때문이다. 어찌 보면 그 때와 비슷한 상황일지도 모르는 일이다. 지금은 정부가 여러 가지 실수로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들었지만 적어도 신속하게 눈에 보이게 알리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가 살충제 계란이 인체에 위해하다고 발표하는 동시에 부적합 농장의 계란을 모두 폐기처분하는 것은 국민의 불안 심리를 안정화시키려는 의도로 읽힌다.


이미 일부 떨어진 정부의 신뢰를 만회하기 위해서는 실낱과도 같은 위해 가능성에 대해서도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다.

키워드

#살충제계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