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릴리안생리대

[투데이코리아=문경아 기자] 부작용 사례가 잇따르며 유해성 논란이 일고있는 '깨끗한나라'의 릴리안 생리대가 판매 중단에 들어갔다.


대형마트 3사를 비롯한 편의점 등 유통업체들은 릴리안 생리대에 판매중단조치를 취하며 판매대 등에서 해당제품을 철수했다.


제조사인 깨끗한나라는 해당제품에 대해 환불조치를 결정했으며 소비자들은 28일부터 릴리안 생리대 전 제품에 대해 환불이 가능하다.


깨끗한나라 측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인과관계에 대한 조사결과가 나온 상황은 아니지만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반영하는 것이 기업으로서 책임있는 행동이라고 판단해 오는 28일부터 환불을 시행한다"고 전했다.


깨끗한나라는 한국소비자원에 제품 안정성 테스트를 요청한 상태이며 식약처도 제품을 수거해 품질검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앞서 식약처는 2015년부터 약 3년간 릴리안생리대 품질검사에서 모두 적합판정을 내려왔지만 주목되고있는 '휘발성 유기화합물' 성분은 규제항목에 포함되어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식약처는 이번 유해 생리대 논란으로 다시 늑장대응이 아니냐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김빈 민주당 디지털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생리대에서 방출되는 유해물질에 대한 대응은 후진적"이라며 "유럽 및 미국 시민단체들은 일회용 생리대 제품 생산과정에서 사용되는 다이옥신, 포름알데히드, 프탈레이트 위험성에 대해 이미 2003년 이전부터 경고했다"고 국내 보건당국의 안일한 대응책 마련을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생리대는 여성생애기간동안 적지않은 시간을 신체와 접촉해야하기에 건강에 밀접한 물품"이라며 "생리대를 생산하는 업체는 대부분 아기 기저귀도 생산하고 있기때문에 여성에만 국한되는 문제가 아닌 유아와 전 국민적 사안으로 번질 수 있다"고 심각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