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시민들이 전두환, 노태우의 재조사와 구속을 요구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JTBC가 21일부터 단독으로 보도한 '5.18 민주화운동당시 신군부가 공군에게 광주 폭격을 지시하기 위해 출격대기를 시켰다'는 보도의 파문이 일파만파로 커지는 모양새다.


이에 광주 시민사회는 다시 전두환, 노태우등 당시 최종 결정권자들에 대해 재조사와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23일 5·18민주화운동 최후 항쟁지였던 옛 전남도청 앞 5·18민주광장에 는 광주 시민사회 단체들이 전두환과 노태우의 재조사와 처벌을 요구하며 전두환, 노태우의 가면을 쓴 인형을 쇠창살안에 가두는 퍼포먼스와 함께 ‘5·18 학살 책임자들을 재 구속 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김후식 5·18 부상자회장 역시 ‘5·18 진상 규명이 안 된 상황에서 전두환과 노태우 등 신군부에 대한 처벌이 이뤄졌다. 잘못했다고 반성도 하지 않았는데 용서를 해 준 것이 5·18 왜곡 세력을 양산했다. 제대로 된 진상 규명과 전두환과 노태우 등에 대한 책임자 처벌이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전두환, 노태우 군부정권에 대한 재수사 요구의 발단은 2016년 광주 전일빌딩에서 발견된 헬기 사격 탄흔을 시작으로 볼 수 있다.


당시 계엄군이 광주 시민들을 향해 헬기에서 무차별 사격을 했다는 사실을 입증한 '전일빌딩 탄흔' 으로 인해 발포 명령자로 지목된 전두환에 대한 재조사 요구가 빗발쳤다,


이어 5·18을 북한군의 폭동으로 묘사한 '전두환 회고록'이 논란속에 출간 되었고 광주 민주화 운동을 다룬 영화 '택시운전사'의 1000만 흥행에 이어 JTBC의 단독 보도까지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한 재조사 여론에 동력이 되었다.


국회에서도 이 같은 여론에 대해 반응이 뜨겁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한 5·18민주화운동 특별조사와 관련해 ‘이번 진상규명 지시는 좌우, 진보와 보수의 문제도 아닌 전 국민적인 중요한 사안인 만큼 야당의 적극 협조를 당부한다’ 고 말했다.


그리고 ‘5·18 당시 헬기사격과 전투기부대 출격대기 부분은 특별조사를 통해 진상을 밝혀야할 과제다. 아울러 누가 광주시민을 향해 최초 발포 명령을 내렸는지 명명백백히 밝혀내길 기대한다’고 철저한 조사를 기대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방부에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헬기사격 및 전투기 대기 관련 진상조사를 지시한 것은 완전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기대하는 시민들의 피맺힌 심정을 풀어줄 시의적절한 조치라고 본다’며 이 같은 결정을 적극 환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