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核 공조도 확인.. 2野, '코리아패싱' 압박 높여

▲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아베 총리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일본 아베 총리와 전화회담을 갖고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에 합의했다고 이 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 약 30분 간 통화했다. 북핵 등 한반도 안보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는 한편 한일 양 국의 공조 및 대응방안, 한일관계를 협의했다.


양 정상은 북한 핵, 미사일의 완전폐기를 위해 한일 간, 그리고 한미일 간 긴밀한 공조를 가지면서 국제사회와 함께 강력한 제재와 압박을 지속하고 궁극적으로는 대화와 평화적 방법으로 해결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 등 역사문제를 잘 관리하면서 양 국이 미래지향적 성숙한 동반자 관계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는 데도 인식을 함께 했다.


양 정상은 한일의원연맹 등 다양한 노력들도 양 국 관계 발전에 유익하게 작용할 것이라며 9월 블라디보스토크 정상회담에서 많은 대화를 가질 것을 약속했다.


보수야당은 문재인 정부가 '코리아패싱'을 자초했다면서 압박을 가하고 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24일 "미국, 중국이 모두 한국을 '왕따'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나경원 의원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통일부 장관이 한 강연회에서 코리아패싱이 실제로 일어날지도 모르겠다고 했다고 한다"며 "코리아패싱이 현실화하면 우리는 북핵을 머리에 둔 채 '핵 인질'로 살아갈 수밖에 없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김영우 바른정당 의원(국회 국방위원장)은 같은 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한반도 안보에서 문재인 정부는 운전자론을 강조하지만 서글프게도 (주변국으로부터) 무면허 운전자 취급을 당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미국과 중국, 미국과 북한은 조만간 대화 테이블에 앉을 채비를 갖추고 있지만 우리 정부가 앉을 자리가 마련된 건지 의구심이 든다"며 "이런 코리아패싱은 문 정부가 처음부터 자초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키워드

#아베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