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 일일상황보고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의지가 여전히 강하게 있음을 밝혔다.


김 장관은 29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수도 이전에 대해 헌법재판소에서 위헌 판정을 받았는데 제 욕심 같아서는 그 문제도 내년에 개헌을 이야기를 할 때 국민 의사를 물어봤으면 좋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냥 수도라고 하니까 여러 가지 오해가 있다”면서 “세종시는 행정수도라고 하고 현재 수도권은 다양한 규제에 묶여 있으니까 다른 역할, 예를 들면 서울은 경제수도가 된다든가 이런 다양한 방식으로 전국이 분극화되고 분권화되는 그런 그림을 저는 꿈꾸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헌법재판사가 세종시 수도이전을 위헌이라는 판결에 대한 답답함도 드러냈다. 헌법재판소는 당시 조선시대 경국대전을 근거로 해서 수도는 서울이라는 관습헌법을 존중해야한다며 세종시로 수도이전은 위헌이라고 판결을 내릴 바 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저는 경국대전을 읽어보지 못해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참 조 그때 난감했다”면서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겠나라는 생각도 들고 경국대전까지 우리가 지켜야 되는가라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냥 단순히 행정수도를 옮긴다는 것만 가지고는 그건 국민들이 조금 뜨악하실 수 있다. 행정수도, 경제수도 등 어떤 지역 거점의 발전전략을 잘 짜서 이런 것을 통해 국가 전체에 골고루 잘 살아갈 수 있고 성장할 수 있고 젊은이들이 뿌리를 내리고 살 수 있는 그런 어떤 큰 전략이 나와야 되지 않겠나”라며 국민 설득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