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이 적폐" 발언까지 나와.. 설상가상 '美日 뒷담화' 보도도

▲ 문재인 대통령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경북 성주 주민,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반대 단체들의 거센 반발 속에 사드 배치가 완료됐다. 북한의 잇따른 도발 앞에 국민 안전을 지킬 수 있게 됐다는 긍정평가에서부터 '촛불민심'을 저버렸다는 부정적 평가까지 여론은 엇갈리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7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는 북한 핵과 미사일 고도화, 잇따른 도발에 대응해 국가 안보를 수호하고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하는 정부로서 어렵지만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밝혔다.


이 날 오전 사드 발사대 4기와 지원장비, 기지 공사에 필요한 장비와 자재 등이 성주골프장으로 추가반입됐다. 권명국 전 공군 방공포병사령관은 "당장 내일부터 요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2~3일 내 긴급공사도 끝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재인 대통령은 당초 국회비준 등을 거쳐 배치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북한이 잇달아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고 급기야 미국이 수소폭탄으로 잠정분석한 6차 핵실험까지 실시하자 배치로 입장이 급격히 기울었다.


문 대통령 지지층에서는 반발이 거세다.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은 8일 청와대 앞 기자회견에서 "불법부당하게 사드배치를 강행한 정부는 더 이상 민주적 절차나 주민소통을 앞세워 국민을 우롱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김종희 사드배치반대김천시민대책위 기획팀장은 뉴스1에 "지난 대선 1번을 찍었던 것이 부끄럽더라"고 말했다.


박석운 진보연대 상임대표는 같은 매체에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사드에 대해 충분히 소통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했다"며 "어떤 소통이 있었나. 이것은 문재인 정부의 촛불정신 배반이다. 문재인이 적폐"라고 비난했다.


사드 배치 조짐 앞에 문 대통령 지지율도 하락했다.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가 4~6일 전국 성인남녀 1528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7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 직무수행 긍정평가는 전주 대비 4.1%p 낮아진 69.0%를 기록했다.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 ±2.5%p. .


지지층 반대를 무릅쓰고 배치를 강행했지만 정작 동맹국들은 문재인 정부에 불신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정부는 진퇴양난(進退兩難)에 처했다.


7일 일본 후지TV는 지난달 29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전화회담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 대해 "(북한과의 대화를 구걸하는) 거지같다"고 통렬히 비판했다고 보도했다.


청와대는 즉각 이를 부인했지만 야당에서는 사드 배치 긍정평가보다는 성토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역사상 대한민국에 대해 동맹인 미국 대통령이 이런 발언을 한 일이 있느냐. 깜짝 놀랐다"고 문재인 정부를 규탄했다.


"이런 발언은 '문재인 패싱'이 아니라 영어로 '디스카드(discard. 버리다)'로 아예 문재인 카드를 버리는 것 아니냐는 느낌이 올 정도"라며 "그 정도로 한미동맹 근간이 무너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대표는 전날 의원총회에서는 정부를 대신해 미국, 일본을 상대로 북핵 외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우리 의원단들이 다음주 쯤 북핵 전문가를 모시고 미국 조야에 가서 핵우산 의지가 있는지 확인해보러 1차로 떠난다"며 "1차로 떠나고 조율되면 제가 미국도 가겠다"고 말했다. 또 "중국도 갈 예정이다. 중국 대사 측과는 얘기가 거의 완료됐다"며 방중(訪中) 계획도 나타냈다.

키워드

#사드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