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국회 4차 산업혁명포럼-전북도 간 상호 업무 협약

▲ 8일 농촌진흥청은 농촌진흥청에서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프로젝트를 위한 농진청, 국회, 전라북도 간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투데이코리아=김신웅 기자]농촌진흥청은 국회 4차 산업혁명포럼, 전라북도와 공동으로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구축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과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8일 농촌진흥청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세 기관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농식품산업 및 지역발전사업 추진 과정에서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협력분야로는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구축을 위한 5개 클러스터(식품, 종자, ICT농기계, 미생물, 첨단농업) 육성을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 ▲미래형 신산업 육성 ▲융합형 인재양성 ▲산업생태계 조성 등이 포함돼 있다.


농촌진흥청은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프로젝트가 고도화될 수 있도록 전북도 등 관련 기관과의 상생협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농진청은 아시아 농생명 밸리 실현에 발맞추어 지역균형 발전 활성화를 위한 ‘혁신도시 시즌 2’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민간육종단지와 연계한 종자산업 육성지원 협업시스템 구축하고 국제 종자 박람회 개최를 통해 부가가치가 높은 종자를 수출함으로써 국내 종자 산업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전북농생명연구협의체와 5개 클러스터와의 네트워킹을 활성화하는 한편,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을 통해 지역 농산업체에 기술을 이전하고 사업화함으로써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라승용 농촌진흥청 청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농촌진흥청과 국회 4차 산업혁명포럼, 전라북도가 손을 맞잡고 농식품산업의 4차 산업혁명 활성화와 국정과제인 혁신도시 클러스터 육성에 적극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농촌진흥청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