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적격 보고서가 채택된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위)는 13일 오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가진 후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정직성과 자질이 부족하다며 부적격 보고서 채택을 합의하였다.

이 날 전체회의는 여당 간사인 홍익표 의원을 제외한 민주당 청문의원 전원이 보고서 채택 직전 퇴장한 가운데 진행됐다.

김정훈 자유한국당 의원은 "여당에서조차 박성진 장관후보자에게 말미를 두 번이나 준 것 같다. 자진사퇴 여부를 결정했으면 좋을것이라 요구 했는데 결국 이렇게 부적격 보고서가 채택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 청문 과정에서 상임위에서 부적격이 결정이 되면 어떻게 할 것이냐 하니까 본인이 사퇴를 하겠다는 답변을 한 것으로 아는데 한 번 어떻게 될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산자위 위원장인 장병완 국민의당 의원 역시 청문보고서 내용에 대해 "박 후보자의 자질과 업무 역량을 중심으로 경과보고서가 기재되었다. 부적격으로 판단한 근거가 종교관 이런 문제가 아니라 서로 양립할 수 없는 의견을 동시에 인정한다거나, 전에 했던 부분을 뒤바꾸면서 일관성이 없고 또 정직성이 없는 부분에 대해 여러 위원들이 지적한 내용을 중심으로 서술 돼있다"고 설명했다.

여당 간사인 홍익표 의원은 청문보고서 상정 직전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기본적으로 대통령의 인사권은 존중돼야 한다. 청문회 시작 전에 후보자의 적격 부적격을 사전에 전제하고 시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번 청문과정에서 다소 유감스런 부분 있지만 오늘 원만히 처리되지 못한 것은 여당 간사로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본인의 입장을 전했다.

앞서 산자위는 이날 오전 11시로 예정된 전체회의를 오후 3시로 연기했다. 이는 박성진 후보자가 스스로 물러나거나 청와대가 임명을 철회할 수 있도록 시간을 충분히 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박 후보자나 청와대에서 별 다른 소식이 없자 당초 합의대로 부적격 청문보고서를 채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병완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자위 여야 간사회동 이후 기자들과 만나 "오후 3시까지 박 후보자 문제가 마무리 되지 않으면 부적격 의견으로 처리하는데 동참을 하겠다"는 민주당의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야3당은 전날까지 박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이라는 의견 일치를 본 반면, 민주당은 정확한 입장을 정리하지 못해 보고서 채택이 오늘로 연기되었다. 그러다 민주당이 야3당의 부적격 방침에 같이 동의함에 따라 이날 청문보고서가 채택된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에서도 박성진 후보자를 반대한 만큼 청와대에서도 박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할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지 4달째에 접어들었지만 아직 유일하게 장관이 없는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로써 다시 기약없이 장관을 기다려야 하게 되었다. 때문에 문재인 정부의 중소, 벤처기업 정책이 자칫 차질을 빚지 않을까 정부, 여당에선 조심스레 우려의 목소릴 내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