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계란, 구제역·AI방역 등 주요 현안 논의

▲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15일 민·관 합동 점검회의를 열고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투데이코리아=이한빛 기자]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5일 민·관 합동 점검회의를 열고 전국 시도 부시장·부지사 등과 함께 살충제 계란 파동, 수확철 쌀 수급방안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김 장관 취임 이후 지속적으로 강조된 ‘현장중심 개혁농정’ 추진과 지방자치단체와 소통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한 목적으로 열렸다.

회의에서는 △무허가 축사 적법화 △AI·구제역 방역대책 △살충제 계란 후속조치 △수확기 쌀 수급안정 대책 등 농업·축산 분야의 주요 현안이 언급됐다.

무허가 축사의 적법화 전환은 현재 대상 농가 1만1905호 중 약 60%가 적법화를 완료했거나 신청을 진행한 상황이다.

농림부는 적법화의 관계부처인 환경부, 국토부 및 축산단체와 함께 현장을 점검하는 합동 점검추진단을 운영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할 계획이다.

김영록 장관은 “적법화의 주체는 농가와 지자체이므로, 농가의 적극적 참여와 함께 지자체가 인력과 행정을 최대한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동절기 대비 AI·구제역 방역에 대해 정부는 10월부터 2018년 5월까지 특별방역기간을 지정해 비상체계를 유지하고, 특히 평창올림픽이 열리는 강원도는 보다 강화된 AI 대책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살충제 계란에 대한 후속조치도 지속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부적합 55개 농장에 대해 강화된 검사기준을 적용 후 새로운 난각 표시를 부여해 출하하도록 관리하고,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불법 살충제 사용 등에 대한 불시 점검을 연말까지 실시한다.

금년도 수확기 쌀 수급안정 대책에 대해 김 장관은 “쌀값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여기고 재고관리 대책 등 선제적 수급안정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지자체에서도 수급 안정을 위해 모든 역량을 동원해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농식품부는 2018년 예산안과 새 정부 국정과제 추진계획, ‘농정개혁위원회’의 업무에 대해 지자체와 공유하고 협조를 당부했다.

김영록 장관은 “현장과의 긴밀한 소통을 토대로 당면 현안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며 “이를 위해 지자체와의 실질적 소통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