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 새롭게 소개된 글라디올러스 (사진=농촌진흥청)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농촌진흥청은 새로운 국산 글라디올러스 품종이 개발됨에 따라 국산 글라디올러스의 우수성을 평가받고자 현장 평가회를 15일 충남 태안군 재배농가에서 개최했다.

글라디올러스는 주로 꺽은 꽃 형태로 경조사용 화환이나 결혼식, 교회 등에서 장식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품종이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농촌진흥청에서 육성한 글라디올러스 10품종과 새로 육성한 10계통이 소개되었다. 새로운 품종은 여름철 장마와 더위에 강하고, 작은 꽃이 많이 달리는 등 우수한 계통들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연한 녹색의 시원한 느낌, 경조사용 화환에 쓰이는 분홍색 등 새로운 계통의 글라디올러스도 선보였다.

‘원교 C2-157’ 계통은 꽃잎 끝이 연분홍에서 연두색 복색이다. 중생종으로 작은 꽃수가 많으며 꽃대 휨 증상이 없고 구근 증식력이 강한 특징이 있으며, 네덜란드 품종 분홍색 ‘스픽앤스판’ 대체 품종인 ‘핑크벨로체’는 중대형 중생종으로 최근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 또한 대표적인 국산 품종으로 자리 잡은 흰색 글라디올러스 ‘화이트앤쿨’ 품종 등도 선보였다.

이 자리에는 재배농가, 종묘업계, 유통업체, 소비자들이 참석해 소비 시장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 새로운 계통에 대한 기호도 평가를 했다. 농촌진흥청 화훼과에서는 도입 품종을 대체하기 위해 1995년부터 국산 글라디올러스 품종을 육성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53품종을 개발했다.

농촌진흥청 화훼과 최윤정 연구사는 “앞으로도 병해충에 강하고 고온 다습한 여름철 국내 환경에 적합한 고품질 국산 품종을 지속적으로 개발, 보급해 외국산 품종을 대체하고 화훼 농가 소득 제고에 기여하겠다”라고 전망을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