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순 서울시장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의 지시로 국정원 심리전단이 자신에 대해 명예훼손 및 사찰 활동을 한 것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고소,고발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6차 회의에 참석해 "과거가 아닌 미래를 위한 일이다. 권력을 남용해 민주주의의 근간을 해치는 이런 적폐는 반드시 청산돼야 한다"며 고소,고발 의사를 밝혔다.

국정원 적폐청산 TF의 조사결과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은 박원순 서울 시장에 대한 사찰을 감행했고, 박원순 제압문건이라는 제목의 문서를 작성하고 실행한 바가 있음이 드러났다.

문건이 드러난 직후 박원순 시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당시 이 문건의 실무자였던 원세훈 국정원장에 대한 고소과 고발을 결정하게 되었다. 이는 현직에 있는 공직자로서 첫 고발이라서 의미가 크다.

박 시장측 변호인인 민병덕 변호사는 이날 오후 고소,고발장을 들고 서울중앙지검으로 출두하여 대기하던 기자들 앞에서 "박 시장의 사생활과 시정에 대해서 허위의 사실들을 적시함으로 박 시장과 실제적으로 서울시까지 명예를 훼손한 사건에 대해 고소,고발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측은 이날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비롯하여 박 시장 사찰에 관여하거나 실행한 11명에 대해서도 고소·고발장을 접수했다.

고발의 주체로 서울시가 포함된 이유에 대해서는 "박원순 시장을 제압해 박 시장을 뽑은 서울시정을 가로막은 것이기 떄문에 서울시까지 넣었다" 고 설명했다.

민 변호사는 "이 전 대통령 측이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하면 적반하장이다. 당시 청와대는 야권의 세력확장을 막기 위해 박 시장을 제압하려고 시도했던 것이다. 이 전 대통령이 조폭 수준의 무단통치를 했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이어 "수사해보면 나올 일이겠지만,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이런 내용들을 모두 청와대에 보고했던 것들이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자체가 적폐의 뿌리였다“ 라고 강조했다.

연예인 블랙리스트에 이름이 올랐던 배우 문성근씨를 비롯한 방송인들의 집단 고소고발에 이어 박원순 시장까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고소고발을 시작했다. 앞으로 또 얼마나 많은 피해자들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고소고발을 선언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