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대표들이 청와대 벙커를 둘러보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지도부 회동에서 줄 것은 내주고 받을 것을 확실히 받아 소기의 성과를 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는 이날 저녁 청와대에서 만나 약 135분간 진행된 만찬 회동을 통해 여야정 협의체 구성 논의를 골자로 한 공동발표문 도출에 성공했다.

이번 공동발표문을 통해 청와대는 “ ‘야3당 대표들로부터 향후 국정 운영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협치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은 이번 회담의 실질적인 목적이었고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고 자평했다.

매번 진통이 거듭되었던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구성 논의에 야당들이 협조키로 하면서 향후 정국 구상에 청와대의 시름도 한결 덜하게 되었다.

또 이례적으로 바른정당, 국민의당, 정의당 야3당 대표와 회동에서 논의한 내용을 공동발표문 형태로 명문화를 이끌어낸 점도 의미가 있다는 분석이다. 문 대통령과 1대1 회담을 주장하며 회담에 불참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번 회담 결과를 통해 오히려 본인의 좁은 정치적 입지만 재확인 시켰다는 평가다.

이날 청와대에는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을 비롯한 여야 정당의 대변인들도 다 같이 모여, 회동 직후 브리핑을 가지고 "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가 위중한 한반도 안보 상황을 타개하고, 평화를 회복하기 위해 초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합의사항을 발표했다.

합의 내용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강력 규탄, 유엔 대북 제재결의안 이행,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원칙 재확인, 한반도 긴장완화를 위한 국회의 초당적 역할,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의 조속한 구성 등 주요 의제 5가지를 골자로 하는 내용이 담겼다.

문 대통령은 지난 25일 주재한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여야 지도부를 청와대에 초청해서 대화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으면 한다. 엄중한 안보 상황에서 초당적으로 대처하고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구성해 보다 생산적 정치를 펼치는 방안에 대해 지혜를 모으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문 대통령과 여야 4당대표는 향후 여야정 국정협의체는 국회 주도로 운영해 나가되, 외교안보 현안과 관련해 필요할 경우 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할 수 있다는 데 합의했다.

이 날은 특별하게 문대통령이 야당 대표들과 같이 청와대 벙커를 둘러보기도 했으며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배려해 초록색 넥타이를 매고 나와, 김명수 대법원장의 국회표결에 협조를 한 국민의당에게 간접적으로 감사를 표했다는 관측을 낳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