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추석연휴가 끝난 뒤 13일 부터 열릴 국감의 최대 화두는 역시 이명박 전 대통령이 될 전망이다. 여야는 국감 출석자로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 방송장악 시도 관련자들로 지목된,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 원장,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을 증인으로 부르기로 합의했다.
특히 이 자리에 참석할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과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에 관심이 집중될 예정이다.


노조활동을 하다 해직된 MBC 박성제 기자는 지난 9월 18일 한겨레 신문 보도를 통해 ‘MB정부 국정원의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박 기자는 "국정원의 MBC KBS 장악문건은 2010년 5월 청와대 홍보수석실의 요청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보도가 나왔다"며 "당시 홍보수석은 당연히 이동관" 이라고 주장 했다.

박 기자는 "이동관씨는 MB정부의 방송장악을 지휘하고 사장들을 갈아치우고 국정원에 지시해 방송계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해직언론인을 양산한 책임자"라고 지적하며 "이동관씨와 방송장악 공범들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검찰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해직 언론인들의 사투를 다룬 영화 '공범자들'을 만든 전 MBC PD 최승호 감독도 박 기자의 주장을 거들며 "이동관 전 홍보수석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 같은 의혹에 이동관 전 수석은 국정원의 문건에 대해 “본 적 없다"고 적극 부인하고 나섰다. 이 전 수석은 모 언론을 통해 " 청와대 시스템에는 개별 수석실에서 국정원과 보고받고 지시하는 체계가 없다. 직접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게 지시했겠나. 말이 되지 않는다. 통상적으로 국정원이 청와대에 보고를 하지만, 나는 그런 지시를 한 적도 보고를 받은 적도 없다"고 부인했다.

이 전 수석은 이후에도 SBS 라디오에도 출연하여 "제가 무슨 해직 기자를 지금 블랙리스트 나오듯이 누구 해직시키라고 이야기한 것도 아니고. 회사 안에서 일어난 일까지 저보고 책임지라고 하면 어떡합니까" 라고 억울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리고 자신에 대해 수사를 촉구한 MBC 박 기자를 항해 " 그가 한 말은 모두 새빨간 거짓말 "이라고 그의 주장을 부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