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3차례 걸쳐 해외자산 압류 전력.. 核개발 비용마련 목적 유력

▲ 경기도 파주시 도라전망대에서 바라본 개성공단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북한이 개성공단 내 한국기업 자산을 무단 가동했다는 외신보도에 대해 이를 사실상 시인했다. "더욱 힘차게 돌아갈 것"이라며 적반하장격 태도도 보였다.


대남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6일 "(개성)공업지구에서 우리가 무슨 일을 하든 그 누구도 상관할 바 아니다"며 "우리 근로자들이 지금 어떻게 당당하게 일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눈이 뜸자리가 아니라면 똑똑히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또 "공업지구 공장들은 더욱 힘차게 돌아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무단 가동을 지속할 뜻을 나타냈다.


앞서 미국 국영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북한이 개성공단 내 의류공장을 한국 측에 통보 없이 은밀히 가동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통일부는 이에 재산권 침해라며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근혜 정부는 북한 4차 핵실험이 실시되자 개성공단으로 흘러들어가는 우리 측 자본이 북핵 개발에 전용된다고 판단하고 작년 2월 공단을 폐쇄했다. 다수 탈북자들은 해외기업 근무 북한 근로자들의 임금이 대부분 정권에 의해 착취당한다고 증언해왔다. 공단 폐쇄에 앞서 북한은 한국 측 인원을 모두 추방하고 자산을 압류했다.


북한의 이같은 행태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한미는 북핵 개발 중단을 조건으로 경수로 건설에 착공했으나 개발이 은밀히 지속됨을 알고 2003년 공사를 멈췄다. 이에 북한은 건설에 쓰인 기자재를 모조리 압수해 해외에 되팔았다. 물론 불법이었다.


2008년에는 금강산 관광객 고(故) 박왕자 씨 살해사건이 벌어지자 정부는 금강산 관광을 금지했다. 북한은 현지 한국 기업 자산 전원몰수로 대응했다. 올 2월에는 한국 기업들이 철수 전 개성공단에서 생산한 완제품을 북한이 몰래 중국에 밀반출하려다 우리 정부에 적발됐다. 해당 제품들의 소유권은 당연히 한국 기업이 갖고 있다.


이렇게 마련된 자금은 대부분 북핵 개발에 투입됐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모스크바 현지시간으로 4일 타스통신 인터뷰에서 2001년 만난 김정일이 핵폭탄 1기를 당시에 이미 보유 중이라고 말했다고 밝혀 북한의 '핵 집착' 수위가 정상을 넘었음을 시사했다.


때문에 근래 문재인 정부가 결정한 90억 원 규모의 대북지원이 다시금 도마에 오르고 있다. 다수 탈북자들은 대북지원된 현물이 주민들에게 배분되는 대신 해외에 되팔려 현금화된 뒤 핵개발에 쓰이고 있다고 폭로하고 있다.

키워드

#개성공단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