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동구 봉대산에서 바라본 현대중공업 전경

[투데이코리아=정현민 기자] 조선업계의 강도높은 구조조정이 계속되는 가운데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전세계 발주량의 49.2%인 26척(146만CGT)을 수주, 1위를 차지했다. 중국은 21척, 일본은 12척으로 각각 2,3위를 했다.

11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9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71척(296만CGT)을 기록했다. 월간 발주량으로는 올 들어 최대 규모이다.

우리나라는 초대형컨테이너선 11척, 초대형광탄운반선(VLOC) 10척,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5척 등 모두 26척의 수주 실적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9월까지 누적 전세계 발주량은 573척(1593만CGT)로 전년 438척(979만CGT)보다 614만CGT 증가했다. 국가별 수주실적은 중국 217척(509만CGT), 한국 133척(504만CGT)으로 중국이 한국에 비해 5만CGT 가량 더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일본은 76척(147만CGT)을 수주했다.

올해 9월까지 누적 전세계 발주량은 573척(1593만CGT)으로 전년 438척(979만CGT)보다 614만CGT 늘어났다.

클락슨리서치가 집계한 9월말 현재 전세계 수주잔량은 7511만CGT로 8월말 수주잔량 7459만CGT보다 52만CGT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세계 수주잔량이 전달보다 증가한 것은 2015년 11월 이후 22개월만이다.
한국의 수주잔량도 9월말 1665만CGT로 8월말 수주잔량 1596만CGT에 비해 약 69만CGT 늘었다. 한국 수주잔량이 전달보다 증가한 것은 2015년 10월 이후 23개월만이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590만CGT, 한국 1665만CGT, 일본 1608만CGT 등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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