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죄 없어" "적반하장" "언급 부적절" 등 성토·외면 이어져.. 한국당 "사법부 정치화 우려"

▲ 법정으로 들어서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발언을 두고 여야는 일제히 격앙된 반응을 쏟아냈다. 자유한국당만 박 전 대통령 입장을 이해한다는 반응을 내놨다.

최근 구속기간 연장이 결정된 박 전 대통령은 1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 김세윤) 심리로 열린 재판에서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은 제게서 마침표가 찍어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저는 재임기간 중 그 누구로부터도 부정청탁을 받거나 들어준 사실이 없다"며 "재판 과정에서도 해당의혹은 사실이 아님이 충분히 밝혀졌다고 생각한다"고 혐의를 부인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포문을 열었다.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민의 마음에 실망과 분노만을 안겨주고 말았다"며 "박 전 대통령 심경에는 가장 중요한 게 빠져 있다. 국민에 대한 사죄의 마음이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자신과 비선실세들이 저지른 국정농단에 맞서 지난 겨울 차디찬 아스팔트 위에서 촛불을 들어야만 했던 국민에 대한 죄송함은 그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다"며 "있었다면 변명과 선동만이 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박 전 대통령은 자신의 안위를 위해 거짓과 변명으로 일관할 게 아니라 이제라도 자신이 저지른 국정농단의 진실을 밝힘으로써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최소한의 명예라도 지켜줄 것을 국민의 이름으로 요구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도 목소리를 높였다. 김철근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정치보복 운운은 적반하장"이라며 "1700만 국민이 광화문에서 촛불을 들었고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에서 234명 의원들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탄핵되는 등 박 전 대통령은 국정농단 최정점에 있었다"고 비판했다.

"자숙하고 국민들을 위해 반성하는 태도로 재판에 임해주길 바란다"며 민주당과 마찬가지로 '사죄'를 요구했다.

바른정당은 말을 아꼈지만 박 전 대통령을 옹호하지는 않았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박 전 대통령이 피고인 신분으로 방어권 차원에서 본인 심경을 얘기한 것으로 정치권에서 언급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유일하게 박 전 대통령 발언에 공감을 표시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 구속기간 연장의 부당성 및 사법부 정치화를 지적해왔다"며 "사법부 정치화를 우려하는 한국당 문제제기와 맥락이 닿아있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앞서 11일 정부여당의 '적폐청산' 기조에 맞서 '정치보복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강효상 대변인은 "특위는 현 정부가 벌이는 과거 정부에 대한 각종 정치보복 공세를 저지하는 동시에 국민에게 실상을 알리고 비판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위는 첫 활동으로 권양숙 여사, 장남 건호 씨 등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 5명을 640만 달러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특위 소속 여상규 의원은 1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적폐청산 차원에서 다시 진실을 밝혀야 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키워드

#박근혜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