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지역상인·사업자 화합과 상생 모범 보여야 할 때

▲ 신세계백화점이 들어서 예정이었던 부천 상동 영상문화산업단지 조감도.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부천시 상동 영상복합단지 내 신세계백화점 건립을 두고 지자체, 지역상인, 신세계가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 측은 지자체, 상인 등의 갈등이 어느 정도 해소돼야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부천시 측은 지난 8월 31일 김만수 부천시장이 직접 기자회견을 열고 신세계가 애초의 토지매매계약 체결 기한을 지키지 않았다며 신세계를 상대로 민사소송을 예고한 바 있다.


여기에 지역상인들 사이의 갈등도 문제다. 부천시 상동 지역 상인들은 신세계백화점 건립을 환영하는 입장이지만 인접 지역인 인천시 부평구 지역 상인들은 백화점 입점을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갈등이 지역주민들간 갈등에서 더 나아가 지자체간 갈등으로 심화되는 모양새다.


이러한 갈등이 극에 달했던 것은 김만수 부천시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상동 신세계백화점 입점촉구 비상대책위원회가 부평구청을 방문해 신세계백화점 입점을 반대하는 부평구청을 규탄하는 항의집회를 열었던 8월 말 시점이다.


소상공인 업계 한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현재 지역 상인들의 갈등은 사실상 소강상태에 있다”면서 “상동 영상복합단지 주변에는 이미 다른 상권이 자리 잡고 있어 신세계백화점이 들어서면 지역 상인들에게는 이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으로는 신세계와 부천시 모두 과연 사업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 지난 8월 31일 김만수 부천시장이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에서 신세계 측에 백화점 건립을 위한 매매계약 체결을 이행하지 않는다면서 민사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현재까지도 아직 인천시 부평구 상인회 등 반대하는 측과 협의가 이뤄지지 않고 이해관계에 있는 상인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모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사업은 부천시가 주관하는 사업으로 신세계백화점은 참가 사업자로서 부천시뿐만 아니라 주변 상인들까지 모두 아울러야 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세계백화점은 지자체, 상인 갈등 해소가 먼저라는 입장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부천시는 지난 8월 말 신세계 상대 민사소송 입장 발표 후 아무런 조치도 취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최근 신세계 그룹의 스타필드 고양, 롯데 그룹의 롯데아울렛 고양점이 잇달아 오픈했다. 백화점뿐 아니라 복팝쇼핑몰, 마트, 아울렛 등 대기업들의 대형 쇼핑몰 사업은 업체들끼리의 경쟁도 치열하고 소상공인, 전통시장 등을 포함한 지역 경제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신세계백화점 부천 상동점 건립 문제는 그동안 부침을 많이 겪었다. 2015년 부천시의 영상문화단지 복합개발 민간사업 우선협상자로 신세계 컨소시엄이 선정됐으나 상동과 인접한 인천시 부펑구 전통시장 상인들을 비롯해 관할 지자체인 부평구까지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신세계는 애초에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백화점을 포함한 복합쇼핑몰을 지을 계획이었으나 백화점만 건립하는 것으로 사업을 변경했다.


상황은 입점을 환영하는 상동 지역 상인들과 입점을 반대하는 부평구 상인들 사이의 갈등에서 부평구와 부천시의 갈등으로 악화됐다. 여기에 정부의 복합쇼핑몰 규제와 상생 방침도 영향을 미쳤다.


지난 5월 31일 신세계와 부천시는 계약을 3개월 연기하고 이 기간 내에 반대측 관계자들과 상생발전 테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실질적인 상생 방안을 마련하기로 합의했었다. 하지만 약속했던 3개월 동안 합의는 이뤄지지 않았고 부천시는 8월 31일 신세계를 상대로 토지매매계약 체결 약속 미이행에 대한 민사소송 입장 발표에까지 이르렀다.


19일 현재까지 3자 간 갈등은 해소되지 않고 있다. 일자리 문제 등 국내 경제문제가 심각한 요즘이다. 이런 상황에서 대기업과 지자체가 솔선수범 해 원만한 해결책을 찾고 상생 발전의 모범 방향을 제시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