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서울시는 택시기사 처우 개선을 위해 ‘택시정책위원회’를 열고 택시요금 인상안에 대해 논의했다

[투데이코리아=정현민 기자] 2013년 10월부터 이어진 서울 택시 기본요금 3000원이 당분간 유지된다.

서울시는 19일 택시업계의 요금 인상 요구와 관련, 인상분이 택시기사들의 처우 개선에 쓰일지 의문이라며 추후 재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시는 이날 오후 서소문별관에서 택시정책위원회를 열고 “추후 택시정책위원회를 다시 개최해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택시정책위는 인상 유보 이유에 대해 “지난해 택시운송원가에서 올해 LPG연료비와 다른 물가 등이 올라 요금조정 방안에 공감하지만 언제 얼마를 어떤 방법으로 올려야 할지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요금조정의 방점을 운수종사자 처우개선에 둬야 한다”면서 “인상효과가 모두 운수종사자에게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택시요금조정은 시민에게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상당히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시 관계자는 회의 내용에서 “2000년 이후 4번 택시요금을 올리면서 인상 조건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근로자 임금에 반영돼야 한다고 했는데 실질적으로 요금이 인상되면 사납금(택시기사가 하루에 회사에 가져다줘야 하는 금액)이 늘어나는 구조라서 요금인상분 전액이 사납금 인상으로 이어지지 않고 근로자에게 돌아가야 요금이 인상 가능하다는 안을 택시정책위에서 제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법인택시 사납금을 현재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요금 인상분이 근로자에게 돌아가게 하겠다는 택시정책위 의견은 아직 법인택시 쪽에서 공감이 안되고 있어 서울시(택시업체들이) 협의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