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7월 제도 도입 후 내부고발 1건 불과.. 모두 불이익 당할까봐 쉬쉬"

▲ 국감에서 발언하는 김정우 더불어민주당 의원


[투데이코리아=이준호 기자] 막대한 정부 자산을 위탁받아 운영하는 한국투자공사가 혁신방안 일환으로 내부고발제를 도입했지만 고발건수가 지금까지 1건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그나마 유일한 내부고발자는 돌연 회사를 떠나 논란이 일고 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김정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투자공사는 정부로부터 800억 달러(약 90조 원)의 자산을 위탁받아 운용 중이다. 그러나 2008년 해외 주식투자 과정에서 13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하는 등 부실·방만운용이나 내부비리 의혹이 꾸준히 제기됐다.


투자공사는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해 작년 7월 내부고발제도를 도입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단 1건만 접수됐다. 이 내부고발자는 우여곡절 끝에 1년만에 회사를 떠난 것으로 알려져 회사 측으로부터 불이익을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 의원은 "(인사상 불이익) 조치가 다른 내부자들에게 알려지면 다른 내부자들은 그런 불이익을 당할까봐 내부 비리사건이 있어도 고발할 수 없는 그런 악순환이 되풀이된다"고 지적했다.


투자공사 측은 "조사 결과 (내부고발 내용이) 사실과 달라 부원에 대해 재발방지를 촉구한 것"이라며 "비방 같은 것으로 판단되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그러나 첫 내부고발자를 경고조치한 건 사실상 제보하지 말라는 엄포를 놓은 것과 같다며 투자공사의 혁신행보가 사실상 구호에만 그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