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민주노총 불참에도 일정 강행 "국민 생각해 참여하길"

▲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민주노총 대표자 간담회에서 악수하는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왼쪽)과 문재인 대통령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민주노총은 24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간담회, 만참에 불참하기로 결정했다. 문 대통령은 이 날 오후 5시30분께 양대 노총 및 노동계 인사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노동현안에 대한 논의를 나눌 예정이었다.


민주노총은 이 날 오전 긴급 보도자료에서 "청와대와 정부는 지난 몇 달간의 민주노총의 진정성 있는 대화 요구를 형식적 이벤트 행사로 만들며 파행을 만들었다"며 "오늘 대통령과의 간담회, 행사에 최종적으로 불참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파행 책임은 청와대에 돌렸다. "노정관계 복원이라는 대의에 입각해 1부 대표자 간담회 참여를 결정했지만 청와대가 주객을 전도해 1부의 진정성 있는 간담회보다 2부의 정치적 이벤트를 위한 만찬행사를 앞세우는 행보를 하면서 결국 사단을 일으켰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청와대는 2부 만찬행사에 민주노총 소속 일부 산별 및 사업장을 개별접촉해 만찬 참여를 조작했고 이 과정에서 마치 민주노총의 양해가 있있던 것인 양 왜곡하기도 했다"며 "대화 상대인 민주노총을 존중하지 않고 민주노총 조직체계와 질서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라고 질타했다.


또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했지만 (청와대는) 개별접촉한 민주노총 산별조직과 산하조직 참가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바꾸지 않았다"며 "노동자는 문재인 정부의 홍보사진에 언제나 동원되는 배경소품이 아니다"고 규탄했다.


청와대는 민주노총 불참 속에서도 만찬을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명의의 입장문에서 "민주노총이 불참선언을 하게 돼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지금이라도 민주노총이 일자리 창출, 노사관계 정상화를 염원하는 국민을 생각해 참여하기를 희망한다"고 요구했다.

키워드

#민주노총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