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 일본 대사관앞 도로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유네스코(UNESCO·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 세계기록유산 등재 심사위원회는 지난 24일(현지시간)부터 프랑스 파리에서 일본군에 의한 위안부 피해자들의 기록을 심사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25일 산케이신문등 일본 유력 매체는 유네스코의 심사가 시작되자 최근 일본 정부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고 보도하였다.

스가 요시히데 (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18일 채택된 유네스코 집행위원회의 결의는 사무국장 및 심사를 실시하는 국제자문위원회(IAC)에 세계기록유산과 관련해 정치적 긴장을 회피하도록 요청하고 있다" 면서 위안부 기록의 등재를 정치문제로 끌어들이려는 행태를 보였다.

일본은 지난 2015년 10월 2차 대전 당시 자신들이 벌인 중국 난징(南京)대학살 관련 자료 역시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는 것에 반발한바 있으며, 심사 과정이 불투명하다며 유네스코 측에 제도 개선을 요구하는 추태를 부렸다.

또 한중일 3개국 등의 시민단체가 지난 2016년 위안부 기록물을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신청하자, “이것은 유네스코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 이라며 이 사안을 정쟁의 장으로 끌어들이는 모습을 보여 주변국의 질타와 항의를 받았다.

결국 유네스코 집행위원회는 일본측의 이러한 요구를 받아들여 지난 18일 세계기록유산과 관련해 이견이 있을 경우 당사국간 대화를 촉구하고 의견이 모아질 때까지 심사를 보류하는 결의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하지만 이 새 제도의 적용은 2019년부터 적용되기 때문에, 위안부 자료는 연내 등재가 유력시될 전망이다.

그러나 최근 IAC 압둘라 알라이시 의장은 위안부 자료와 관련해 ‘이해 당사자들의 문제가 얽힌, 주변 관계국으로부터 이의가 제기된 안건’ 의 심사를 연기할 것을 주장하며,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에게 이 문제를 건의한 것으로 알려져 심사가 연기될 가능성도 있다.

일본의 이런 입김이 먹히는 이유는 일본은 유네스코에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분담금을 지급하는 국가이기 때문이다. 일본은 그 동안 유네스코가 자국에게 불리한 결정을 할 때마다 분담금 지급을 연기하는 식의 전략으로 유네스코를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더해 지난달 미국의 유네스코 탈퇴 결정이 나면서 사실상 일본이 유네스코 최대 후원국으로 등극할 전망이며, 유네스코에 대한 일본측의 입김은 더 강력해질것으로 보인다.

일본은 나아가 유네스코 탈퇴론까지 언급하며 유네스코의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다. 스가 장관은 전날 회견에서 위안부 자료가 등재될 경우 일본 정부의 대응 및 유네스코에서 탈퇴할 것인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것은 삼가고 싶다"며 입장을 유보했다.

만약 위안부 기록이 유네스코에 등재되면 최근 재선에 성공하며 4기 내각을 시작한 아베 신조 정부의 외교전략에 치명타가 될 수도 있기에 일본측은 긴장의 끈을 놓지않고 있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