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與 추천 이사 의결은 정부여당 외압에 의한 날치기" 규탄

▲ 26일 이효성 방통위원장에게 KBS 등 보궐이사 선임 회의 중단을 요청하는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오른쪽)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언론장악 의혹을 이유로 26일 오후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국정감사 보이콧을 논의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은 한국당 없이 국감을 강행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우택 원내대표 등 한국당 의원 10여 명은 KBS 대상 국감을 앞두고 이 날 오전 정부과천청사 방송통신위원회를 방문해 이효성 방통위원장을 면담했다. KBS와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에 대한 방통위의 보궐이사 선임 회의 중단 또는 공개를 요구했으나 거부당하자 비상의총 개최를 결정했다.


정 원내대표는 한국당 소속 의원들에게 문자를 보내고 '지금 진행 중인 국감을 중단하고 긴급의총에 전원 참석해달라'고 요청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긴급의총 참여를 위해 국감장을 떠났다.


한국당은 별도로 낸 성명에서 "방통위가 여당 추천 방문진 이사 2명을 포함해 느닷없이 의결을 하려는 건 명백히 정부여당의 외압에 따른 날치기 수법"이라며 "방문진 이사진의 보궐 승계 원칙이 무너지면 공영방송 사장과 이사에 대한 강압과 협박에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방통위원장은 "정권이 바뀌지 않았을 때는 방문진 결원이 생기면 다시 추천하지만 여야가 바뀌면 여당 몫은 바뀐 여당 몫이 되고 야당 권 인사가 결원되면 바뀐 야당에서 한다"고 반박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인 신경민 민주당 의원,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은 한국당을 배제한 채 오후 2시 국감을 속개하기로 했다.


신 의원은 "신상진 과방위원장(자유한국당)은 국회법 50조의 국감 사회 거부·기피·회피 사유에 해당한다"며 "위원장 권한을 더 이상 인정하기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오후 2시에 회의를 속개해서 그 때도 나타나지 않으면 간사가 사회권을 받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키워드

#국감보이콧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