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국회 본관앞에서 국감보이콧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사진=권규홍 기자)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자유한국당의 국정감사 보이콧 선언에도 국감을 계속 진행하기로 하였다.

26일 자유한국당은 방송문화통신위원회(방통위)가 여당 추천인사 2명을 보궐 선임하자 이에 반발해 국감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27일 오전 국회본관 앞에서 당 차원의 성명을 내고 문재인 정부의 방송장악을 규탄한다는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 대표는 "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민주주의의 공기라고 할 수 있는 언론을 지키기 위한 정의로운 투쟁" 이라고 주장하며 여당을 규탄했다.

이후 자유한국당은 국정감사 보이콧은 물론 위원장을 맡고 있는 상임위의 사회권도 이양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워 향후 여당인 더불어 민주당과의 마찰을 예고했다.

이에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국정감사)사회권 이양은 국회법에 규정된 사항으로 거부하면 법 위반에 해당된다" 며 자유한국당을 비판했다.

국회법 50조에 따르면 위원장이 위원회의 개회 또는 의사진행을 거부, 기피하거나 직무대리자를 지정하지 아니해 위원회가 활동하기 어려운 때에는 위원장이 소속되지 않은 교섭단체 소속 간사 중에서 소속 의원수가 많은 교섭단체 간사 순으로 위원장의 직무를 대신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은 "자유한국당과 상관없이 국정감사에 참여해서 열심히 정책 국감을 할 것이고, 국정감사 주체는 야당인데 하지 않겠다고 하는 것은 이해하기 힘든 사항" 이라고 국감 진행 찬성 입장을 밝혔다.

박정하 바른정당 수석대변인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교체에 대해서는 문제를 심각하게 보고 있지만, 그와 별도로 국정감사에는 열심히 참여할 계획" 이라는 성명을 내놓았다.

국정감사는 법제사법·정무·기획재정·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국방·행정안전·농림축산식품·산업통상자원·보건복지·국토교통 등 10개 상임위에서 예정돼 있으나, 이중 법사·정무·기재·과방·행안 등 5개 상임위원장이 자유한국당 소속으로 되어있어 향후 국감 운영에 난항이 예상된다.


키워드

#국감 #보이콧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